글로벌 에듀테크의 비전을 제시하는 비상교육이 양방향 수업 시스템을 기반으로 맞춤형 수업 혁신을 위한 광폭 행보를 이어간다.

비상교육은 인공지능(AI) 학습 플랫폼, 디지털교과서 등 빠르게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최적화된 데이터 기반 양방향 수업 시스템을 선보이며 수업 혁신을 주도해 왔다. 비상교육은 이에 그치지 않고 현장에서 즉시 적용할 수 있는 양방향 수업 시스템 기반의 에듀테크 브랜드를 선보임으로써 학습자와 교수자 모두에게 효익을 줄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교육 환경 개선과 깨어 있는 교실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양방향 수업 시스템은 기존 수업 방식의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되어 온 학습과 평가의 분절의 근본적인 해결책이다. 양방향 수업 시스템은 디지털 학습 기기와 차별화된 학습 플랫폼을 활용하여 수업 전·중·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분석함으로써 완성도 높은 맞춤 교육을 실현할 수 있다.

비상교육의 양방향 수업 시스템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디지털 콘텐츠(CMS), 관리의 편의(LMS)의 단계를 넘어 수준별 맞춤 코칭과 실시간 피드백을 통해 교실의 양방향 소통을 실현하여 학습자를 수업 방관자에서 능동적 참여자로 변화시킬 수 있는 '교육의 본질에 집중해 깨어 있는 교실'을 완성할 수 있다.

먼저 양방향 수업 시스템에서 수업 전 학습자는 가정에서 교사의 피드백을 확인하고 거꾸로 교실에 참여한다. 교사는 과제 점검과 거꾸로 교실 진행 현황을 기반으로 차시 수업을 설계할 수 있다. ‘온리원’과 ‘피어나다’는 수업 전, 학생이 스스로 학습하고 맞춤 진단에 따른 수업 설계를 할 수 있는 비상교육의 자기주도 학습 프로그램이다.

비상교육의 온리원(OnlyOne)은 국내 최초 초·중 메타인지 기반 전과목 코스웨어 프로그램이다.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분명하게 구분하여 ‘공부 착각’을 빠르고 바르게 제거하는 ‘메타인지 이론’을 스마트 디바이스 기반으로 시스템화하여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완벽한 자기 주도 학습을 실현할 수 있다. 2022년 3월 학습 지원 시스템 및 방법 부문 특허를 획득했다.

피어나다(Pionada)는 서울대학교 교수진이 감수한 콘텐츠와 한국심리학회 인증을 받은 진단검사를 바탕으로 미래를 직접 설계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비상교육의 학습 심리 기반 개인 맞춤형 마음·공부력 성장 학습 코칭 서비스이다.

양방향 수업 시스템이 적용된 교실에서는 교사의 전자칠판과 학생의 태블릿이 연결된 양방향 수업이 진행된다. 피드백 도구와 티칭툴을 활용한 교사와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통해 활동 몰입도와 참여도가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 학습을 통해 수집된 개인별 학습 및 행동 데이터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으로 분석돼 학생별 참여도 및 성취도가 분석된 개별 맞춤 리포트를 작성할 수 있다.

ICS(Interactive Class System)는 학생 중심의 디지털 학습 시스템과 혁신적인 코칭 시스템이 결합돼 어떤 교과서, 어떤 교실 환경, 어떤 언어 환경에서도 구동할 수 있는 에듀테크 교실 수업 플랫폼이다. 현재 올비아(AllviA)라는 브랜드로 영국, 싱가폴, 태국, 중남미, 남아공을 포함한 17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비상교육은 ICS를 통해 학생은 자발적으로 수업에 몰입하고,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 참여도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생 중심 수업을 실현하고 교실 환경을 혁신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비상교육 양방향 수업 시스템
비상교육 양방향 수업 시스템

 

엘리프(EliF)는 올비아 시스템이 적용된 초등 영어 솔루션이다. 교사의 전자칠판과 학생의 태블릿 PC로 양방향 수업이 이뤄지는 인터랙티브 수업과 자기 주도 예습·복습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국내에서는 상명사대 부속 초등학교, 해외에서는 베트남 최대 교육기업 ‘올랩’에서 활발히 활용 중이다.

매스얼라이브(MathAlive)는 올비아에 초등 수학 콘텐츠를 결합한 글로벌 수학 학습 프로그램이다. 엘리프와 마찬가지로 교사와 학생의 양방향 수업 방식으로 운영된다. 모든 수학 학습 과정은 영어를 기반으로 미국의 공통 교육과정인 CCSS(Common Core State Standards) 학업성취도 기준을 만족할 수 있게 개발됐다. 현재 베트남에서 활발히 사용 중이다.

옥수수는 비상교육의 초·중·고 에듀테크 수학학습 프로그램으로, 학생 개인별 수준에 맞는 맞춤 학습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학습 집중도와 성취도를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됐다. 옥수수는 국내에서 발행되는 모든 초·중·고 수학 교과서 문항을 그대로 제공하며 교사는 평가 생성, 오답 클리닉, 분석표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다.

샘퀴즈는 학생들의 흥미와 몰입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 퀴즈를 매개로 교사와 학생 간의 실시간 양방향 소통을 지원하는 참여형 온라인 수업 도구다. 비상의 교수 학습 지원 플랫폼 ‘비바샘’을 통해 서비스되고 있으며 2023년 경기 에듀테크소프트랩 실증사업 대상 서비스로 선정됐다.

양방향 수업 후 교수자는 학생별 참여도 및 성취도 분석을 통한 학습 코칭 피드백으로 개별 맞춤 리포트를 제공한다. 학생들을 자신의 성취도에 따라 제시된 보충·심화 학습을 수행함으로써 맞춤형 보충 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

잉글리시아이(englisheye)는 초·중·등 자기 주도 영어 학습 시스템이다. AI 발음 평가 시스템을 통해 영어 말하기, 연습, 활용의 기회를 확대하고 IBT 레벨테스트를 통해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피드백으로 객관적인 실력 진단과 개인별 맞춤 처방을 제공하여 학습자의 학습 몰입도와 동기부여를 높이는 것이 특징이다. 지난 3월, 콜롬비아 교육 플랫폼 혁신에 기여한바 시의회 의장으로부터 시민 공로 훈장을 수상했다.

기출탭탭은 태블릿 PC 기반 학습자 개인 맞춤형 수능 기출문제 학습 앱이다. 기출탭탭에는 2015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전 과목 수능과 모의고사 기출문제뿐만 아니라 비상교육에서 개발한 프리미엄 해설이 모두 담겨 있으며, 매달 35개 시험 대비용 추천 문제집 업데이트된다. 비상교육은 기출탭탭 앱 하나로 시간, 장소 상관없이 쉽고 빠르게 최신 수능을 완벽하게 대비할 수 있다고 밝혔다.

비상교육 양태회 대표는 교육의 본질을 “배움이 일어나게 만드는 것”이라며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닌 수업 전·중·후 전 과정에서, 학습자와 교수자 간 적극적인 양방향 소통이 일어나야 한다. 그 과정에서 학습자는 스스로 잘하는 것과 부족한 것을 판단할 수 있고, 교수자는 학습자에 따라 적합한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수업과 평가가 분절되지 않은 과정 중심의 평가가 이루어진다. 궁극적으로 배움이 일어나 행복한 성장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