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36.3% 압도적…케이뱅크 33.2%, 카카오뱅크 31.5%
인터넷전문은행 설립 취지 실천 노력 차이…연체율 개선 반길 일 아냐
인터넷전문은행의 설립 취지인 중·저신용 고객 지원에 인뱅 3사가 지난 1분기 모두 기준점(30%)을 넘어선 가운데, 토스뱅크가 36.3%로 압도적인 모습을 보인 것으로 집계됐다. 상장을 준비하고 있는 케이뱅크도 33.2%로 기준 대비 3.2%p 이상의 격차를 유지하며 취약차주 지원에 앞장섰으나 실적이 가장 많은 카카오뱅크는 상대적으로 낮은 31.5%에 그쳤다.
24일 은행연합회가 공시한 1분기 인터넷전문은행 3사의 중·저신용자 대상 신용대출 비중에 따르면 토스뱅크는 가장 높은 수준인 36.33%를 신고했다. 목표치 30%를 상당폭 뛰어넘는 기록이다. 지난해 4분기 기준 31.5%로 역시 인뱅 3사중 최고치를 보였던 토스뱅크는 한 분기 만에 4.8%p 성장을 보였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아직 출범 만 3년이 안 된 토스뱅크이지만, 가장 높은 수준의 포용금융을 실천하며 천만 고객을 돌파하고 흑자 전환에 성공하는 등 성장과 수익성 그리고 포용금융이라는 세 요소의 선순환 고리를 만들어 내는 데 성공했다”라며, “올 하반기도 녹록지 않은 환경이 지속되겠지만, 리스크 관리에 역량을 집중하며 포용금융을 이어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분기 기준 토스뱅크의 중·저신용자 대출 평균 잔액은 4.19조로, 인뱅 3사 중 가장 늦게 출범했음에도 자체 신용평가모형 TSS(Toss Scoring System)의 고도화에 지속적으로 투자, 상환능력이 있지만 기존 제도권에서 저평가 되어온 건전한 중·저신용자 발굴에 적극 나섰다는 입장이다.
토스뱅크는 인터넷전문은행 중 가장 먼저 비대면 개인사업자 대출과 햇살론뱅크를 출시하는 등 우리 사회 다양한 계층 포용에 노력 중이다.
케이뱅크도 1분기 기준 중·저신용자 대상 신용대출 비중 33.2%로 선전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29.1%에 불과했던 케이뱅크도 한 분기 만에 4.1%p 수치를 높였다.
올해 1분기 동안 공급한 중·저신용자 신용대출 규모는 3000억원이며 지난 2017년 4월 출범 이후 올 1분기까지 공급한 중·저신용자 신용대출 규모는 누적 6조3000억원이다.
케이뱅크는 올 1분기 포용금융 실천을 위해 ▲비상금대출 이자 캐시백 ▲소상공인 이자 캐시백 ▲영세자영업자 긴급생계비 지원 등을 실시했다. 지난 2월 처음 비상금대출을 받는 고객에게 한 달 치 이자를 지원했으며, 약 2만7000여 명의 소상공인 고객에게 51억원 규모의 이자 캐시백을 지급하는 등 중·저신용자 지원에 노력했다.
또한 2024년 설을 맞두고 영세자영업자의 긴급생계비와 물품구입자금 지원을 위해 신용회복위원회에 5000만원을 전달하기도 했다.
케이뱅크는 중·저신용자 대출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건전성을 관리하기 위해 다양한 대안정보를 활용해 CSS 고도화를 추진 중이라는 설명이다.
인터넷은행 최초로 네이버페이와 협업해 비금융데이터 기반 ‘네이버페이 스코어’를 지난 3월 도입했으며, 이동통신 3사의 신용평가 합작사 통신대안평가준비법인이 향후 선보일 통신데이터 기반 모형 ‘텔코CB’도 연내 도입할 계획이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앞으로도 중·저신용자 대출을 확대하며 포용금융을 실천하고 다양한 대안정보를 활용한 CSS 고도화로 건전성까지 안정적으로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4분기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 30.4%에서 올해 1분기 31.5%로 증가율이 1.1%p에 그치며 인뱅 3사 중 중·저신용자 지원에서 상대적 아쉬움을 보였다.
카카오뱅크가 지난 1분기 순이익 1112억원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낸 가운데 인터넷 전문은행 가운데 중·저신용자 지원 비율은 가장 낮은 수치를 보인 셈이다.
중·저신용자 지원이 상대적으로 약해지면서 연체율은 개선됐다. 카카오뱅크의 지난 1분기 기준 연체율은 0.47%로 지난해 1분기 0.58%, 2분기 0.52%, 3분기 및 4분기 0.49%로 점차 낮아지는 추세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카카오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들이 대환대출 확대 등에 힘입어 실적이 개선되고 연체율 개선으로 건전성이 좋아지는 것은 회사로서는 좋은 일이지만 가뜩이나 고금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저신용자에 대한 지원이 그만큼 따라가지 못한다면 설립 취지에 반하는 일이므로 개선의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스트레이트뉴스 장석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