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CES 2025'서 사업 전략 소개..혁신가전ㆍ모빌리티ㆍ상업용 공간 확장
사업 잠재력 극대화ㆍ플랫폼 기반 서비스사업 확대ㆍ B2B 사업 가속화ㆍ신성장동력 조기 전력화
조주완 LG전자 CEO(최고경영자)가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CES 2025'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해 사업 전략을 소개했다.
조주완 CEO는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과 경쟁환경을 경영활동의 상수(常數)로 두고 실행 전략을 정교화하는 데 주력하며 사업의 '구조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질적 성장'을 가속화하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조 CEO는 "가전구독이나 웹(web)OS 광고/콘텐츠 사업과 같이 시장 및 고객 수요 변화에 대응하는 사업방식의 변화 및 사업모델 혁신이 일정 부분 성과를 만들어 내는 점은 긍정적"이라면서도 "전에 없던 시장과 경쟁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점을 감안할 때 이제는 전과는 다른 차원의 고민과 치열하고 정교한 실행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현재 경영현황을 진단했다.
LG전자가 중·장기 목표로 '2030 미래비전'을 제시한 2년 전과 비교하면 글로벌 시장의 수요회복 지연은 장기화되는 데 반해 트럼프 2.0을 필두로 한 주요국 통상정책 변화 등 지경학적 위협이 현실화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조 CEO는 중국 업체와 경쟁 패러다임이 가격에서 기술 경쟁으로 고도화되는 형국이라고 분석했다.
LG전자가 추진 중인 2030 미래비전은 가전 중심으로 혁신을 이어온 기존 사업을 모빌리티, 상업용 공간 등으로 확대하고 수십여 년간 쌓아온 고객에 대한 이해와 노하우 및 기술 역량을 계승해 고객의 다양한 경험을 연결·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것을 골자로 한다.
조 CEO는 "어려운 상황이지만 여전히 다양한 기회가 시장과 고객에 존재한다"며 "변화의 가운데서도 변하지 않을 차별적 고객 가치를 중심에 두고 사업 전반에서 지속적인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LG전자는 2030 미래비전 달성이라는 전략 방향의 일관성을 유지하면서도 사업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 변화에 맞춰 실행 전략을 재점검하고 지속가능한 성과를 창출하는 데 전사 역량을 결집한다는 방침이다. ▲사업 잠재력 극대화 ▲플랫폼 기반 서비스사업 확대 ▲ B2B 사업 가속화 ▲신성장동력 조기 전력화 등의 방향 아래 2030 미래비전 달성의 기반을 다지는 중이다.
주력사업의 한계 돌파 원동력으로 자리매김한 구독, 온라인 브랜드샵 등은 고객 접점 확대 차원에서 강점을 더욱 극대화해 나가는 한편 글로벌 시장에서의 저변도 본격적으로 넓히며 성장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LG전자 구독 사업의 경우 제품과 서비스를 결합해 가격 위주이던 기존 경쟁구도를 탈피해 사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하고 있다. 고객은 초기 구매부담을 낮추고 생활 패턴에 맞춰 원하는 기간만큼 제품을 사용하고 사용 기간 제품에 최적화된 케어서비스 등을 받아볼 수 있다. 구독 기간 유지되는 무상서비스도 장점이다.
향후 구독 사업의 핵심인 방문 케어서비스의 전문성을 높이고 판매 채널을 다변화하며 경쟁 우위를 공고히 한다. 올해부터는 말레이시아, 태국, 대만에 이어 인도, 싱가포르, 홍콩 등 해외 시장 저변도 본격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오는 2030년까지 구독 사업 매출을 지난해의 3배 이상 규모로 키우고 조 단위 매출액 규모의 유니콘 사업 위상을 넘어 스타 사업으로 육성한다는 목표다.
데이터 기반 맞춤형 마케팅을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브랜드샵도 빠르게 성장 중이다. 블랙프라이데이 기간이 있던 지난해 11월 LG전자 온라인브랜드샵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0% 이상 늘어 역대 최대치를 경신하기도 했다.
고수익 사업으로의 체질개선에 기여하고 있는 플랫폼 기반 서비스사업은 오는 2030년까지 매출액 규모를 현재의 5배 이상으로 늘리고, 전사 영업이익의 20%를 담당하는 핵심 사업모델로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
이에 따라 올해부터 webOS는 TV, IT(정보통신),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등 여러 기기에서 콘텐츠를 제공하는 '종합 콘텐츠 플랫폼'이자 옥외 디지털 광고 영역까지 저변을 확대해 실내·외를 아우르는 '통합 미디어 광고 플랫폼'으로 키운다. 향후 성장성이 큰 게임이나 고객 취향 기반 맞춤형 쇼핑, 건당 개별 결제 콘텐츠인 TVOD 등으로 서비스도 다변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B2B(기업간 거래) 사업 가속화 차원에서는 전장(자동차 전자장치) 사업에 이어 AI(인공지능) 시대 고속 성장이 전망되는 냉난방공조(HVAC) 사업에 본격 드라이브를 건다.
▲가정용 에어컨부터 ▲빌딩/학교/공공기관 등의 상업용 에어컨 ▲화석연료 보일러를 대체하는 히팅 솔루션 ▲AI 데이터센터 열관리 솔루션이자 국가 차세대 수출품목으로 지정돼 주목받는 '칠러(Chiller)' 등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포트폴리오와 고효율·고성능 원천기술을 앞세운다. 지역 특화형 솔루션 발굴을 위해 R&D부터 생산, 판매, 유지보수를 아우르는 현지 완결형 사업구조 구축에도 속도를 낸다.
이를 통해 오는 2030년 전체 매출에서 B2B가 차지하는 비중을 45% 수준까지 높일 계획이다.
또 CTO부문에서 주도하는 미래기술 선행 R&D 포트폴리오 역시 ▲사업 잠재력 극대화 ▲플랫폼 기반 서비스사업 확대 ▲ B2B 사업 가속화 ▲신성장동력 조기 전력화 등의 포트폴리오 전환 방향에 맞춰 재정비한다. 선행 R&D 역량의 75% 이상을 중·장기 실행 전략에 맞춰 사업의 기여도를 높이거나 미래 유망 분야 길목기술을 확보하는 데에 집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LG전자는 이러한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 차원의 노력 외에도 최근 들어 중국 업체를 필두로 격화되는 글로벌 경쟁환경에 대비, '품질·비용·납기'로 대표되는 본원적·구조적 경쟁력 강화에도 주력해 나간다.
올해부터는 이를 위한 CEO 주관 점검체계도 새롭게 구축한다고 LG전자는 설명했다. 각 사업본부 및 본사 조직은 ▲제품 및 기술 ▲제조 원가 ▲R&D 및 운영 등의 영역에서 리더십 확보를 위한 TF(태스크포스)를 운영하고 CEO가 분과별 진척 상황을 직접 챙기는 형태다.
대외 불확실성에 전략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준비도 해 나간다. LG전자는 내·외부 전문가들과 협력해 직면한 이슈별로 예측 가능한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최적의 대응책을 찾는 '플레이북(Playbook)'을 준비해 외부환경이 사업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며 새로운 기회 발굴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LG전자는 외부환경의 불확실성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지만 사업의 근원적 경쟁력 확보와 미래 성장 차원의 투자는 흔들림 없이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투자는 전략적 우선순위를 고려한 선택과 집중을 통해 효율을 극대화 한다는 계획이다.
[스트레이트뉴스 함영원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