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플랫폼 활용해 ‘공정안전관리'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P등급’ 획득

HD현대오일뱅크 직원이 ‘PSM 스킬업 챗봇’ 사용법을 시연하고 있다. HD현대오일뱅크 제공
HD현대오일뱅크 직원이 ‘PSM 스킬업 챗봇’ 사용법을 시연하고 있다. HD현대오일뱅크 제공

HD현대오일뱅크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공정안전관리 학습 플랫폼을 구축하고 임직원들의 공정안전관리 수준을 높이고 있다.

HD현대오일뱅크는 11일 글로벌 빅데이터 기업인 팔란티어와 협업으로 임직원들의 공정안전관리 지식수준을 제고하고, 안전한 공정 운영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학습 플랫폼인 ‘공정안전관리(PSM) 스킬업 챗봇’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PSM 스킬업 챗봇’은 팔란티어가 제공하는 AI 거대언어모델(LLM) 플랫폼을 기반으로 HD현대오일뱅크 빅데이터 전담 조직인 '비즈니스 분석 및 최적화(BAO)'팀이 공정안전관리 규정과 내부 데이터를 접목해 개발 완료했다.

HD현대오일뱅크의 ‘PSM 스킬업 챗봇’은 사용자의 직책, 소속 부서, 담당 업무에 따라 안전운전 지침, 설비점검⋅검사 및 유지⋅보수, 비상조치계획 등에 대한 맞춤형 질문을 제공하고, 사용자가 입력한 답안에 대해 AI 기술을 활용해 실시간 평가와 모범답안을 제공한다.

 HD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이번 학습 플랫폼 구축은 AI기술로 안전한 공장 운영 환경을 조성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효율적인 공정 운영을 위해 AI기술 활용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스트레이트뉴스 함영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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