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관련 기술 개발과 생산성 혁신이 원동력
LNG운반선 시장 점유율 1위… LNG 설비 풀라인업 구축

한화오션이 건조한 200번째 LNG운반선인 SK해운社의 ‘레브레사(LEBRETHAH)’호 운항 하고 있다. 한화오션 제공
한화오션이 건조한 200번째 LNG운반선인 SK해운社의 ‘레브레사(LEBRETHAH)’호 운항 하고 있다. 한화오션 제공

한화오션이 세계 최초로 200번째 LNG운반선을 성공적으로 인도했다. 글로벌 조선업계의 역사를 만들어 가고 있는 한화오션은 압도적인 기술력과 생산성 혁신을 통해 글로벌 LNG운반선 시장에서의 독보적인 경쟁력을 재차 입증했다고 밝혔다.

한화오션은 자사가 건조한 200번째 LNG운반선인 ‘레브레사(LEBRETHAH)’호를 SK해운에 20일 인도했다고 밝혔다. 레브레사호는 카타르 에너지의 노스필드 확장 프로젝트에 투입∙운영될 예정이다. 운영사는 SK해운, 에이치라인해운, 팬오션 등 국내 3개 회사로 구성된 KGL(Korea Green LNG Ltd.)이다.

저압 이중연료추진엔진(ME-GA)과 재액화설비가 탑재된 레브레사호는 대기 오염물질의 배출을 대폭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선박이다. 효율적인 선박 운영을 위해 한화오션의 스마트십 솔루션인 HS4 등 최신 기술이 적용됐다.

2016년 한화오션이 건조한 100번째 LNG운반선인 그리스 마란가스(Maran Gas)社의 '마란가스 암피폴리스(Maran Gas Amphipolis)'호의 운항 모습. 한화오션 제공
2016년 한화오션이 건조한 100번째 LNG운반선인 그리스 마란가스(Maran Gas)社의 '마란가스 암피폴리스(Maran Gas Amphipolis)'호의 운항 모습. 한화오션 제공

한화오션은 1995년 첫 번째 LNG운반선을 성공적으로 인도하면서 역사의 장을 열었다. 이후 21년 만인 2016년 100번째 LNG운반선을 인도했다. 이후 기술 혁신을 통해 9년 만에 100척을 건조했다. 

한화오션의 기술 개발 노력과 생산성 향상은 1도크에서 4척을 동시에 건조할 수 있는 기술 체제를 구축한 것이 주효했다. 이를 통해 연간 최대 25척의 LNG운반선을 건조할 수 있는 역대 최다 생산 능력을 확보했다.

◇LNG운반선 시장 점유율 1위, 한화오션의 기술 리더십

한화오션은 LNG운반선, 쇄빙LNG운반선, LNG-RV, LNG-FSRU, LNG-FSU, LNG-FPSO 등 LNG관련 설비의 풀라인업을 구축했다. 특히 세계 최초로 쇄빙LNG운반선, LNG-RV, LNG-FSRU, LNG-FPSO 등을 건조한 한화오션은 글로벌 시장에서 독보적인 LNG 관련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1995년 한화오션이 건조한 첫 번째 LNG운반선인 '한진 평택’호가 운항을 하고 있다.한화오션 제공
1995년 한화오션이 건조한 첫 번째 LNG운반선인 '한진 평택’호가 운항을 하고 있다.한화오션 제공

이러한 한화오션의 기술적 우위는 시장 점유율 1위라는 성과로도 이어졌다.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LNG 수요와 친환경 선박에 대한 요구가 커지는 가운데, 한화오션은 부분재액화시스템, 고압 및 저압엔진용 완전재액화시스템 등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는 등 선박의 연료효율성을 향상시켜왔다. 탄소 저감 기술 개발 등을 통해 차별화된 경쟁력도 확보했다.

최근 글로벌 LNG 시장은 활력을 되찾고 있다. 글로벌 조선·해운 투자금융사 클락슨시큐리티스는 글로벌 LNG운반선 신조 수요가 2029년까지 최대 126척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약 47조원에 달하는 규모이다. 이런 분석이 나오는 이유중 하나가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화석연료 사용에 대한 굳은 의지때문이다. 여기에 미국의 대중국 견제 전략도 긍정적 요소로 작용할 전망이다

한화오션 상선사업부장 김종서 사장은 “미국의 화석연료 정책 변화로 글로벌 에너지 시장에서 LNG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며 “압도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한화오션이 글로벌 선주들의 요구사항을 충족시켜 줄 최고의 조선소라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스트레이트뉴스 함영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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