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A 연계 서비스 강화로 킨텍스 이용객 편의 높인다…역사 내 상업시설 본격 운영
코레일유통이 GTX-A 노선과 국내 최대 전시장 킨텍스를 잇는 생활 편의 인프라 확장에 나선다.
코레일유통은 24일 에스지레일, 킨텍스와 수도권광역급행철도 A(GTX-A) 노선 활성화 와 킨텍스 방문객 편의 증진을 위한 3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GTX-A 주요 구간인 운정중앙~서울역을 중심으로, 이용객에게 다양한 생활 서비스를 제공하고 킨텍스를 찾는 관람객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추진했다. 각 기관은 전시·문화행사 정보 공유, 이용객 대상 혜택 프로그램 등 다양한 협력 방안을 마련해 GTX-A 노선을 중심으로 한 서비스 연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코레일유통은 킨텍스 전시회 참가기업의 홍보 효과를 높이기 위해 GTX-A 역사 내 광고매체를 활용한 지원 방안도 준비하고 있다. 킨텍스를 찾는 관람객에게 실질적인 정보와 편의를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GTX-A 역사 내 상업시설도 본격적으로 가동되고 있다. 코레일유통은 지난 3월 에스지레일과 GTX-A 민자구간(운정중앙~서울역) 부속사업 운영 계약을 체결하고, 해당 구간 역사 내 상업시설 운영권을 30년간 확보했다. 이어 15일부터는 자판기 설치와 운영을 시작했으며, 하반기부터는 편의점과 카페 등 생활밀착형 상업시설도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코레일유통은 지난 3일 킨텍스에서 열린 ‘2025 서울모빌리티쇼’ 기간 동안 GTX-A 서울역과 킨텍스역에 광고를 집행하며 관람객 유입 확대를 지원한 바 있다. 회사 측은 GTX-A를 기반으로 한 지역 경제 활성화와 역사 내 서비스 품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광고 플랫폼 사업도 확대 중이다. 코레일유통은 2008년부터 철도역 광고 매체를 운영해 온 경험을 살려 GTX-A 역사 내 광고사업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유익한 정보 제공은 물론, 문화와 소통이 어우러진 공간을 조성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GTX-A 노선은 수도권 주민의 핵심 교통수단으로 빠르게 자리 잡았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개통 이후 1년 만에 누적 이용객 수는 770만명을 돌파했다. 특히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은 출퇴근 수요가 집중되며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으며, 킨텍스를 찾는 방문객도 이 구간을 활발히 이용하고 있다.
박정현 코레일유통 대표는 “GTX-A는 수도권 주요 지역을 빠르게 연결하는 핵심 교통망인 만큼 역사 내 상업 인프라 확충이 매우 중요하다”며 “GTX-A를 타고 킨텍스를 방문하는 이용객들의 여정이 더 즐겁고 편리할 수 있도록 이용객 중심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스트레이트뉴스 박응서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