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대한항공 여객 노선 취항 50주년 기념 행사에서 (왼쪽부터)심현준 대한항공 프랑스지점장, 김병지 대한항공 여객영업부담당, 이일열 주프랑스한국문화원장, 최정호 대한항공 영업 총괄 부사장, 문승현 주프랑스한국대사, 장성식 대한항공 구주지역통합담당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한항공 제공
4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대한항공 여객 노선 취항 50주년 기념 행사에서 (왼쪽부터)심현준 대한항공 프랑스지점장, 김병지 대한항공 여객영업부담당, 이일열 주프랑스한국문화원장, 최정호 대한항공 영업 총괄 부사장, 문승현 주프랑스한국대사, 장성식 대한항공 구주지역통합담당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한항공 제공

대한항공이 프랑스 파리 여객 노선 개설 50주년 기념 행사를 열었다고 5일 밝혔다. 파리는 대한항공이 처음으로 취항한 유럽 도시이며 서울~파리 노선은 대한항공에서 가장 오래된 장거리 여객 노선 중 하나다.

대한항공은 지난 2일(현지시간) 오후 프랑스 파리 샤를 드 골 국제공항에서 출발하는 KE902편 승객을 대상으로 취항 50주년 행사를 진행했다. 대한항공은 해당 항공편에 50번째로 탑승 수속한 승객에게 인천행 항공권 1매를 증정하고 기념 사진을 촬영했다. 또 승객 전원에게는 대한항공의 새 CI가 새겨진 기념품을 선물했다.

이어 지난 4일(현지시간)에는 파리 한국문화원에서 공식 행사를 열었다. 최정호 영업 총괄 부사장, 심현준 프랑스지점장 등 대한항공 임직원과 문승현 주프랑스한국대사, 이일열 주프랑스한국문화원장, 이진수 한국관광공사 파리지사장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대한항공은 1970년 초 에어버스(AIRBUS)가 처음 생산한 여객기를 구매하며 프랑스와 인연을 맺었다. 당시 에어버스는 프랑스와 영국, 독일, 스페인이 투자에 참여한 유럽의 신생 항공기 제작사였고 에어버스가 생산한 A300 항공기는 미국 항공기에 밀려 예상보다 판매가 저조한 상황이었다.

검증되지 않은 새로운 기종을 도입하려면 인력과 장비 등 대규모 투자가 필요했지만 대한항공은 여러 차례 기술 검토를 거쳐 A300 항공기 구매 계약을 맺었다. 대한항공에 따르면 유럽이 아닌 다른 지역의 국가에서 에어버스 항공기를 구매 계약한 사례는 대한항공이 처음이었다. 대한항공의 선제적인 구매 이후 다른 항공사들도 잇따라 에어버스 항공기를 구매하며 에어버스가 빠르게 사업을 안정시킬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대한항공은 이를 계기로 프랑스 국적항공사 에어프랑스와 화물 노선 공동 운항을 확정하게 됐으며 한국과 프랑스 정부가 항공협정을 체결하는 데도 공을 세웠다. 본격적인 정기 여객 노선 개설에 앞서 1973년 10월 화물기를 먼저 운항하며 노선 안전성과 시장 상황을 충분히 파악한 것이다.

이후 대한항공은 1975년 3월 14일 승객 215명과 화물을 실은 유럽행 여객기를 최초로 띄웠다. 당시 서울공항을 출발한 대한항공 항공기가 프랑스 파리 오를리 공항에 착륙하면서 주2회 정기 여객 노선의 막을 열었다. 1982년부터는 파리 제1 공항인 샤를 드 골 국제공항에 취항하고 있다.

아울러 대한항공은 에어버스 항공기를 선제적으로 도입함으로써 양국 경제와 외교에 기여하는 한편 파리 루브르박물관 등에 한국어 음성 안내 서비스를 도입하도록 해 양국의 문화예술 분야 협력의 길도 열었다. 루브르 박물관이 오디오 가이드를 최신형 단말기로 교체할 당시인 2008년 대한항공이 박물관 측을 설득해 한국어 음성 안내 서비스를 도입한 것이다.

이를 통해 루브르 박물관 작품 해설을 한국어로 들을 수 있게 됐고 이후 파리 오르세미술관 및 런던 대영박물관 등 전 세계 주요 박물관에서도 한국어 안내 음성을 제공하는 계기가 됐다.

대한항공은 공로를 인정받아 2008년 항공업계 최초로 문화체육부장관 감사패를 받기도 했다. 현재도 루브르·오르세 박물관의 한국어 음성 안내 서비스는 대한항공이 후원하고 있다.

이밖에도 대한항공은 2020년대 초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대부분 하늘길이 막힌 상황에서도 인천~파리 노선에 직항편을 계속 투입해 양국을 오갈 수 있도록 하는 등 프랑스와 협력을 공고히 하고 있다.

[스트레이트뉴스 함영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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