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항공청과 공동 시상… 채용 혜택도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16일 국내 항공우주 특화 학술 공모전인 '제23회 항공우주논문상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 공모전은 대한민국 항공우주산업의 미래를 이끌 인재를 발굴하고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20년 넘게 이어져 온 민간 주도의 대표적인 항공우주 논문 대회다. 항공우주 분야에 관심 있는 국내 대학(원)생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특히 지난해부터는 우주항공청과 공동 주최로 전환되며 최우수상 수상자 2인에게는 KAI CEO상과 우주항공청장상이 수여된다. 정부와 산업계가 함께 차세대 항공우주 리더를 육성하는 협력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공모 분야는 기계, 소재·공정, 전자·전기, AI·SW 등 4개 기술 기반 영역이며, 차세대 공중전투체계, 다목적 수송기, 고속중형기동헬기, 미래비행체(AAV), 우주솔루션, 미래 S/W 등 KAI의 6대 주력 사업과 연계된 주제를 대상으로 한다.

수상자에게는 최우수상 500만 원, 우수상 400만 원, 장려상 3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되며, 최우수상 논문 지도 교수에게는 특별상 100만 원이 지급된다. 또 수상자 본인은 KAI 채용 시 서류전형 면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논문 심사는 한국항공우주학회와 공동으로 진행된다. 10월 초 수상자 발표 후 2025 ADEX 행사와 연계한 시상식이 열릴 예정이다.

KAI는 “이 공모전은 젊은 세대가 항공우주 산업에 진입할 수 있는 진정한 성장 발판”이라며 “앞으로도 우수 인재 양성과 기술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KAI 공식 홈페이지 또는 접수 사이트(koreaaero-recruit.careerlink.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25회 항공우주논문상 포스터. ⓒKAI
제25회 항공우주논문상 포스터. ⓒKAI

[스트레이트뉴스 경남=김기환 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