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량 10대 동시 충전 ‘힐링 스테이션’
환경부, 초급속충전기 ‘1억2160만원 보조’
‘입지부터 법률 지원까지’, 전방위 컨설팅
이재명 정부 전기차보급률 2030년 50%↑
국토부 시행령, “걸림돌...개악, 되돌려야”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경강로 팔당유원지 대로변에서 이달 서비스를 개시한 힐링 전기차충전소 ‘팔당88EV스테이션’. 김태현 기자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경강로 팔당유원지 대로변에서 이달 서비스를 개시한 힐링 전기차충전소 ‘팔당88EV스테이션’. 김태현 기자

그린벨트 전기차충전소 전문 운영·관리업체 이브이네트웍스(주)(대표 정신조)의 사업 확장을 위한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지난 1월 전기차 충전 인프라가 절대 부족한 경기도 부천시(오정구 고강동 수주삼거리)에서 올해 첫 EV충전소인 ‘수주EV충전스테이션’을 개소한 데에 이어 이달 남양주시에서도 서비스를 시작해서다.


이브이네트웍스, ‘팔당88EV스테이션’ 개소


18일 이브이네트웍스는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경강로 967번지(6번국도 팔당유원지 대로변 개발제한구역)에 올해 두 번째 사업인 롯데 이브이시스 ‘팔당88EV스테이션’을 개소했다고 밝혔다.

‘팔당88EV스테이션’ 개소로 팔당대교 북단 인근 주민들은 물론, 대교 남단 하남시 관내 신장동, 덕풍동, 천현동 시민들과 남양주-양평 경강로 구간을 오가는 전기자동차 운전자들의 편의성이 크게 높아질 전망이다.

‘팔당88EV스테이션’ 내에는 전기차 10대 동시 충전이 가능한 초급속 200KW 2채널 충전기 2기, 급속 100KW 2채널 충전기 2기, 11KW 완속 충전기 2기와 함께 힐링용 안마의자가 비치된 휴게실 등 부대시설이 마련돼 있어 운전자 편의성을 적극 고려했다는 평가다.

이 충전스테이션의 초급속 충전기는 환경부로부터 보조금 1억2160만원을 지원받아 설치됐다. 현재 환경부는 전기차충전소 보급을 위해 초급속 200KW 충전기의 경우 최고 4800만원, 급속 100KW 충전기의 경우 2600만원까지 지원하고 있다. 이는 올해 초 각각 4000만원, 2000만원 대비 20%~30% 증액된 금액이다.

이달 개소와 동시 서비스를 시작한 ‘팔당88EV스테이션’. 김태현 기자
이달 개소와 동시 서비스를 시작한 ‘팔당88EV스테이션’. 김태현 기자

‘노는 땅’ 수익지로 바꾸는 “전방위 컨설팅”


이브이네트웍스는 지난해 12월 ‘제26회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전기차 충전 부문 대상을 수상한 국내 매출 1위 롯데그룹 ‘이브이시스’의 특판총괄업체로, 그린벨트 지역을 전기차충전소로 개발하는 운영·관리사업에 특화된 기업이다.

업체는 입지 분석부터 수익 분석, 인·허가 및 사업 승인에 법률 지원까지 전반적인 컨설팅을 제공하고, 준공 후에도 각 사업장의 특성에 맞는 마케팅 요인을 발굴·개발해 사업주(토지주)의 수익이 극대화되도록 돕는다.

이 업체의 가장 큰 강점은 사용가치가 극히 제한돼 흔히 ‘노는 땅’으로 불리는 그린벨트 지역에 환경부 자금을 유치해 충전기를 무상지원하는 ‘유일 업체’라는 점이다. 특히 토지 용도변경 시 자사 법률 지원 컨설팅 업력과 환경부 보조금 등 정부 지원을 이끌어내는 노하우는 타 업체 대비 독보적인 수준으로 평가받는다.

사업실적으로는 의정부시 고산동 ‘워시존 전기차충전소’를 비롯, 남양주시 일패동 ‘오토스테이 남양주EV센터’, 부천시 고강동 ‘워시앤차지’ 등 다수가 있으며, 올해 말까지 고양시 2개소, 남양주시 2개소, 화성시 1개소, 인천 계양구 1개소 등지에서 다양한 설비와 부대시설을 갖춘 충전소 구축을 준비 중이다.

‘팔당88EV스테이션’의 유병선 대표는 입지 분석부터 준공까지의 소회와 각오를 이렇게 밝혔다.

“정부 시책도 그렇고 지구 환경을 봐도 그렇고, 제 땅이 그린벨트로 묶여 있었는데, 거기에 친환경 사업인 전기차충전소를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죠. 그런데 막상 인·허가 과정이 정말 어렵더군요. 다행히 이브이네트웍스의 노하우와 남양주시청 담당 주무관의 적극행정 덕분에 무사히 준공을 마쳐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게 됐어요. 찾아주시는 운전자 분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서비스할 겁니다.”

사용가치가 극히 제한돼 흔히 ‘노는 땅’으로 불리는 그린벨트를 전기차충전소라는 수익지로 바꿔 낸 ‘팔당88EV스테이션’의 유병선 대표. 김태현 기자
사용가치가 극히 제한돼 흔히 ‘노는 땅’으로 불리는 그린벨트를 전기차충전소라는 수익지로 바꿔 낸 ‘팔당88EV스테이션’의 유병선 대표. 김태현 기자

전기차 사업, 충전 인프라 확충이 관건


이산화탄소를 포함한 6대 온실가스가 초래하는 기후변화가 올해만 해도 ‘7월 폭염’과 ‘극한 폭우’, ‘최장기 열대야’ 등을 불러오며 점점 강도를 더해가고 있다. 비단 우리나라뿐만이 아니다. 전 세계가 전기나 수소, 풍력, 조력 등 친환경 에너지 정책에 매달리는 이유다. 전기차가 대세로 올라설 수밖에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처럼 국내 전기차 사업 성장의 마중물인 ‘충전 인프라 구축’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증대되고 있지만, 현실은 지지부진하다. 업계에서는 전기차충전소 설치에 500~1000평 정도의 대지가 필요하지만, 일반 대지는 구하기도 어려울 뿐 아니라 구한다 해도 호가가 평당 2000~3000만원 수준이라 사업성이 없다는 평가다. 대안이 바로 저렴한 그린벨트 토지다.

이번 ‘팔당88EV스테이션’의 인·허가를 담당한 홍정기 주무관(남양주시청 건축과 개발제한구역 허가2팀)은 “저희 시는 정부 시책에 부응해 충전 인프라 확장에 열린 자세로 임하고 있다”며 “팔당88EV스테이션은 진입로에 문제가 있었지만, 공사 중인 6번 국도 확장이 마무리되면 문제가 해소돼 차량 진출입이 더 수월해짐에 따라 향후 충전소 입지로 최적이라 판단해 허가를 승인했다”고 밝혔다.

전기차량 운전자 편의를 위한 안마의자가 비치된 ‘팔당88EV스테이션’ 휴게실. 김태현 기자
전기차량 운전자 편의를 위한 안마의자가 비치된 ‘팔당88EV스테이션’ 휴게실. 김태현 기자

올해 바뀐 국토부 시행령 “이전으로 되돌려야”


올해 상반기 국내 전기차 판매량은 배터리 폭발에 의한 화재 등으로 상당 기간 전기차 시장을 옥죄어왔던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에서 벗어나 지난해 대비 2.5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30년까지 전기차 보급률 50%를 달성한다는 이재명 정부의 공약이 현실화하려면 충전 인프라 구축이 필수 선행 요건이다.

하지만 올해 3월 25일 국토교통부 시행령이 개정되면서 그린벨트 내 전기차충전소 설치가 거의 불가능한 상황에 처했다. ‘그린벨트 지정 당시 거주자 또는 그린벨트 10년 이상 거주자만 전기차충전소를 설치할 수 있다’는 내용으로 변경됐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이브이네트웍스 정신조 대표는 “개정된 국토부 시행령은 개악”이라며 “세계적으로 전기차 보급률 증대정책이 시행되고 있는 만큼, 전기차 충전 인프라는 반드시 확충돼야 하고, 그러려면 시행령을 개정 이전으로 되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정 당시 거주자 또는 그린벨트 10년 이상 거주자에게 특별보전분담금을 면제해 준다면 입법 취지에 맞는 규제 완화책이 될 수 있다”며 대안을 제시했다.

[스트레이트뉴스 김태현 선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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