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상반기 대비 +65.03%...명목 순이자마직 전년 수준 유사
운용수익(2258억원) 확대...플랫폼 강화에 비이자수익 늘어

플랫폼 기능 강화중인 토스뱅크의 하루 1분 뇌운동. 토스뱅크 홈페이지 캡처. 
플랫폼 기능 강화중인 토스뱅크의 하루 1분 뇌운동. 토스뱅크 홈페이지 캡처. 

토스뱅크는 29일,  상반기 경영공시를 통해, 당기순이익 404억원을 신고했다. 순이자이익 확대와 고객 기반 확대, 리스크 관리 강화의 결과 수익성·건전성 등 핵심 지표 전반에서 전년 대비 개선세를 이어갔다.

상반기 당기순이익 404억원은 전년동기(245억원) 대비 65.03% 증가한 수치다. 순이자이익은 4169억원으로 전년동기(3663억원) 대비 13.83% 증가했다.

명목 순이자마진(NIM)은 2.57%로 전년동기(2.47%)와 유사하게 안정적인 수익성 유지했다.

자산운용 조직 역량 강화로 토스뱅크는 25년 상반기 2258억원의 운용 수익을 확보했으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1.16% 증가하며 수익원 다양화에 기여했다.

플랫폼 기능 확대 중인 토스뱅크는 고객들의 높은 MAU(월간활성이용자수)에 힘입어 비이자수익이 증대, 올 2분기 763억원을 기록하며 전년동기(540억원) 대비 확대됐다.

대부분의 수수료가 무료라는 대고객 비용구조의 특성에도 불구, WM (목돈굴리기), PLCC, 함께대출 등 수익원의 다양화와 규모의 성장으로 비이자부문의 손익구조가 개선되는 중이라는 게 토스뱅크 설명이다.

특히 고객 맞춤형 캐시백에 기반한 체크카드의 고객 호응 및 이용률 증대로 토스뱅크의 수수료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41.3% 증가하며 뚜렷한 개선세를 보였다.

수수료 비용을 제외한 비이자이익은 적자 기조(-270억원)를 유지했으나 전년동기(-298억원) 대비 적자 폭을 상당 부분 줄일 수 있었다.

2025년 2분기 기준 여신잔액은 15.13조원, 수신잔액은 30.05조원을 기록하며 전년동기(14.78조원/28.53조원) 대비 성장하며 총 자산은 33조원에 달했다.

토스뱅크는 가계 부채 관리 기준을 준수하며 한정적인 여신잔액 성장세 속에서도 전월세대출, 개인사업자 보증 대출 등 보증부 상품의 비중을 꾸준히 늘리며 자산 안정성을 개선 중이라는 입장이다.

고객수는  올 8월 현재 1343만 명을 넘어섰고, 2025년 2분기 기준 토스뱅크 자체 MAU는 880만명으로 제1금융권 은행 중 최상위권 수준이다.

인터넷은행 최초로 선보인 WM(목돈굴리기)은 출시 3년 만에 누적 연계 판매 금액 16.6조 원에 달하며 강력한 플랫폼 영향력을 발휘 중이다.

2분기 기준 자기자본비율(BIS)은 16.35%로 전년동기(14.69%) 대비 1.66%p 개선되며, 견조한 자본적정성 유지했다. 위험가중자산(RWA) 비중이 낮은 전월세자금대출의 성장과 흑자 규모의 지속적인 확대로 자본적정성은 꾸준히 개선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대손충당금적립률은 287.83%로 전년동기(199.57%) 대비 88.26%p 상승하며 손실흡수능력 한층 강화했다. 연체율은 1.20%로 전년동기(1.27%) 대비 0.07%p 감소, 고정이하여신비율도 0.98%로 전년동기(1.23%) 대비 0.25%p 하락하며 안정세를 보였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불가피한 대출 성장 한계, 경기 불안 지속 등 여러 악재 속에서도 은행업 본연의 경쟁력과 플랫폼 파워를 강화하며 의미 있는 실적을 이룰 수 있었다”며 “내실을 단단히 다진 만큼 새롭게 출시한 상품과 서비스를 바탕으로 고객 중심의 혁신을 이어가고 포용금융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트레이트뉴스 장석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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