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16.2%)보다 7%p나 높아
필수 먹거리 우유·계란 30.7%·라면 25.3%·외식 25.1%
최근 5년간 먹거리 물가가 20% 넘게 뛰며 서민들의 생계를 압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일 국가데이터처에 따르면, 지난달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 물가지수는 2020년 9월에 비해 22.9% 상승했다. 같은 기간 전체 소비자 물가지수 상승률(16.2%)보다 약 7%포인트 높은 수준이다.
특히 과일(35.2%)과 우유·치즈 및 계란(30.7%) 등은 5년 전에 비해 30% 넘게 치솟았다. 빵(38.5%), 케이크(31.7%), 떡(25.8%), 라면(25.3%) 등이 크게 오르며 빵 및 곡물(28.0%)도 상승 폭이 컸다.
과자, 빙과류 및 당류 27.8%, 고춧가루, 참깨 등이 포함된 기타 식료품(21.4%), 육류(21.1%), 어류 및 수산(20.0%)도 상승률이 20%가 넘었다.
비주류 음료 중 커피·차 및 코코아가 38.2% 급등했고, 생수·청량음료·과일주스 및 채소주스도 22.7% 올랐다. 주류 상승률은 13.1%에 달했다.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 물가는 연도별로 2020년 4.4%, 2021년 5.9%, 2022년 5.9%, 2023년 5.5%, 2024년 3.9%로 상승세 고공생진이 이어졌다.
이 기간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020년 0.5%, 2021년 2.5%, 2022년 5.1%, 2023년 3.6%, 2024년 2.3%다.
지난 5년간 생활에 밀접한 품목들의 물가도 크게 올랐다.
'음식 및 숙박'은 24.8%로 가장 크게 상승했고 이중 외식 비용을 뜻하는 '음식 서비스'는 상승률이 25.1%다. 식료품 등 원재료 가격이 상승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비누·샴푸·미용료 등이 포함된 '기타 상품 및 서비스'는 24.1% 상승했다.
세제, 청소용품 등 살림에 필요한 물품과 세탁·청소 같은 가사 서비스를 포함한 '가정용품 및 가사서비스' 물가는 19.4% 올랐다.
전월세를 포함한 주거비와 각종 공공요금 등이 포함된 '주택, 수도, 전기 및 연료' 물가는 16.7%, '의류 및 신발'은 16.2%로 평균 상승률에 수렴했다.
다만 연료비, 차량 유지비, 대중교통 요금 등을 포함한 '교통' 물가는 15.9%로 평균보다 낮았다.
오락 및 문화(9.5%), 교육(8.8%), 보건(6.2%)도 상승 폭이 작았고, 통신비는 유일하게 하락(-0.2%)했다.
[스트레이트뉴스 장석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