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글 3년새 44% 급등…인기 ‘소금빵’ 3000원대
재료비·인건비 올라 개인 빵집 적자 허덕여

                  사진 장석진 기자.
                  사진 장석진 기자.

추석을 지나며 물가 상승에 대한 고민이 커지는 가운데, 빵값 급등이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베이글 가격이 3년새 50% 가까이 올랐지만 재료비와 인건비 상승으로 오히려 개인 빵집은 적자를 면치 못하는 신세다.

9일 한국신용데이터(KCD)의 '베이커리 시장 트렌드 리포트'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월평균 판매 비중이 가장 높은 빵은 소금빵(15.7%)이었다. 샌드위치(15.0%), 식빵(7.2%), 크루아상(5.3%), 베이글(5.2%) 등이 뒤를 이었다.

이 중 올해 상반기 가격이 가장 많이 오른 빵은 베이글이었다.

KCD에 따르면, 베이글은 지난 6월 말 기준 중위 가격(가장 중간에 위치하는 가격)이 4400원∼4900원으로, 2022년 6월 대비 44%나 뛰었다.

샌드위치(7500원∼8300원·32%)와 소금빵(3300원∼3700원·30%)도 30%대 증가율을 보였다.

KCD 분석에 의하면 소금빵은 2022년 하반기만 해도 2000원∼2500원대를 책정한 매장이 많았으나, 이후 가격이 꾸준히 오르면서 현재는 3000원∼3500원대가 주를 이룬다.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 따르면 8월 빵 소비자물가지수는 지난해 8월보다 6.5% 상승했다. 2022년 6월 대비로는 19.4% 뛰었다. 베이글, 샌드위치, 소금빵 가격은 이 기간 평균 빵값보다 배 이상 많이 뛰었다.

문제는 빵값 상승에도 제과점과 카페 업종의 수익성이 점차 떨어지는 점이다.

KCD 자료에 따르면 올해 6월 기준 '베이커리·제과점' 업종의 월 평균 매출은 약 907만원이다. 하지만 최근 2년간 매출 감소세가 이어지다 적자 전환했다. 임대료·재료비·인건비 등 비용이 매출액을 넘어선 탓이다.

대형 프랜차이즈는 매출지수가 높고 폐업률이 낮았으나, 개인 제과점은 상대적으로 매출이 작고, 폐업률도 높았다.

[스트레이트뉴스 장석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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