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hc 전 회장, 배임·횡령 혐의로 불구속 기소
안다르 전 창업자 부부, 사기·국보법 위반
지분 매각 후에도 이어지는 창업자 리스크
종합외식기업 bhc와 스포츠 의류업체 안다르가 전 경영자 관련 사법 리스크로 연달아 곤욕을 치르고 있다. bhc는 박현종 전 회장이 가족에게 수익성 높은 가맹점 운영을 넘기고 회삿돈 수십억원을 유용한 혐의로 기소되면서 bhc 기업 이미지에 부담이 커졌다. 안다르는 신애련 전 대표와 남편 오대현 전 이사가 재직 시절은 물론 사임 이후까지 다양한 논란에 휘말리며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박 전 bhc 회장이 수익성 높은 직영점 운영권을 가족에게 넘기고 회사 자금을 사적으로 사용한 혐의로 지난 18일 불구속기소 됐다. 서울중앙지검 형사3부는 박 전 회장에게 특경법상 배임 및 업무상 횡령·배임 혐의를 적용했다.
박 전 회장은 2013년 BBQ가 bhc를 사모펀드에 매각한 직후 bhc로 이직해 회장직에 올랐다. 이후 MBK파트너스가 bhc 지배구조에 참여한 뒤에도 경영을 이어왔다. 그러나 bhc 지주사 글로벌고메이서비시스(GGS)는 2023년 11월 ‘경영 쇄신’을 이유로 그를 해임하며 공식적으로 결별했다.
검찰에 따르면 박 전 회장은 매출이 높았던 서울 내 직영점 두 곳을 폐점시킨 뒤 가족 운영 가맹점으로 전환해 회사에 약 39억원에 달하는 손해를 끼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과정에서 회사 자금으로 명품을 제공하거나 규정상 대상이 아닌 임원에게 고가 오피스텔을 무상 제공한 정황, 성과급 편법 지급, 리조트 인테리어 비용·법인카드 사적 사용 등도 추가로 확인됐다. 박 전 회장은 앞서 2015년 경쟁사 전산망 무단 접속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은 바 있다.
◇신 전 대표, 투자금 미상환 사기 고소…전 남편은 북한 해커 접촉 국보법 위반
안다르 창업자인 신애련 전 대표와 남편 오대현 전 이사 역시 최근 사기·국가보안법 위반 등 사법 리스크가 잇따라 드러나며 다시 주목받고 있다.
신 전 대표는 최근 투자자들로부터 6억원을 차입한 뒤 이자를 포함한 8억원가량을 상환하지 않아 고소당했다. 현재 임금채권 등이 가압류된 상태다. 국세 체납액도 1억6000만원에 달한다. 신 전 대표는 2023년 신설한 패션 법인 ‘글로우’를 운영 중이지만 지난해 영업손실과 순손실이 각각 32억·33억원을 기록하며 재무 부담이 커지고 있다.
남편 오 전 이사는 2014~2015년 온라인 게임 불법 사설 서버 운영 과정에서 북한 해커와 접촉해 보안 무력화 프로그램을 의뢰한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징역 1년을 선고받고 최근 법정구속됐다.
안다르 측은 지난 16일 “신 전 대표와 오 전 이사는 2021년 모든 직책에서 사임했고, 현재 회사 지분도 전혀 보유하고 있지 않다”며 “에코마케팅 인수 이후 전문경영인 체제로 완전히 전환된 만큼, 이번 사안은 회사와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다.
신 전 대표도 최근 입장문을 통해 남편 오대현 전 이사의 국가보안법 위반 사건은 “약 12년 전 결혼 전 발생한 일”이라며 최근 보도로 인한 우려에 사과했다. 사기 혐의와 급여 압류 보도에 대해서는 “회사와 무관한 개인 간 채권 문제이며 해당 거래는 전 임원이 회사 승인 없이 고금리로 중개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채무는 대표자로서 정리 절차를 진행 중이며, 전 임원의 도덕적 위반과 정보 유출 정황에 대해 법적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회사 운영에는 차질이 없으며 내부 통제 강화를 약속했다는 입장도 덧붙였다.
◇ 회사는 무관해도…브랜드는 ‘동반 타격’
두 사건은 전 경영자의 사법 리스크가 현 경영진과 무관함에도 브랜드가 부정적 이슈와 함께 반복적으로 거론되면서 회사까지 곤욕을 치르고 있다.
bhc는 사모펀드 체제의 전문경영 구조로 전환된 지 오래다. 하지만 ‘전 bhc 회장’이라는 표현이 반복되고 있어 브랜드 신뢰도에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 안다르는 과거 창업자 리스크가 누적된 이력이 있어 현재와 무관한 이슈라도 브랜드가 함께 언급되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
유통·패션업계에서는 창업자가 회사와 결별한 뒤에도 초기 성장 서사와 인지도가 브랜드에 강하게 남아 있어 사법 리스크 발생 시 기업이 동반 타격을 피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브랜드 의존도가 높은 산업일수록 창업자 이슈가 기업 이미지로 직결되는 경향이 강하다”며 “기업에 책임이 없어도 타격을 받는 구조가 반복되고 있어 앞으로는 지배구조 분리와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체계를 더욱 정교하게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유사 사례가 누적되면 가맹사업, 소비자 보호 측면에서 규제 강화 논의로 번질 가능성도 있다”며 “기업들은 평판 리스크를 핵심 경영 과제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스트레이트뉴스 박수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