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산불 발화 원인 제공에 피해 주민 "보상 계획 제시" 촉구
김종갑 사장 “경찰 수사 결과 별개로 민사상 책임 지겠다”

발화 추정지점 점검하는 관계자들
발화 추정지점 점검하는 관계자들

[스트레이트뉴스 이정훈기자] 강원도 고성산불 발화 원인이 한전 전주에서 이어졌다는 국과수 감정 결과에 대해 김종갑 한국전력 사장이 24일 피해주민을 만나 무릎 꿀고 사죄하며, 민사상 책임을 지겠다고 약속했으나 피해주민들과의 합의에는 상당한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김종갑 사장은 24일 산불피해 지역인 고성 및 속초산불비상대책위를 방문, 고성산불의 원인 제공에 대해 사과하고 지자체·주민 비대위 등과 논의해 민사상 책임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설명했다.

이날 김 사장은 피해주민들에게 “산불이 한전에서 관리하는 설비에서 아크발생으로 비롯됐다는 점에서 진심으로 사죄드리고 수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며 “경찰의 수사 결과가 나오면 보상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을 논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피해 주민들은 모든 책임이 한전에 있으며, 분명한 피해 보상 계획을 제시해야 한다며 전액 한전이 피해 보상을 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어 실제 보상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날 김 사장은 토성농협 2층 회의실에서 고성 한전발화 산불피해 주민 비상대책위원회와 비공개 회의를 가진 자리에서 TF를 꾸려 배상 등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기로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구체적인 배상 규모를 확정하기 위해서는 시간적인 절차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당장 사고 결과에 대한 정확한 원인이 파악돼야 하고, 결과가 나온 후에는 대책위, 지자체와 협의해 어떤 조치를 해야 할지 구체적인 논의와 조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김종갑 사장의 사죄에도 불구하고, 피해 주민들의 입장은 매우 강경하다.

주민들은 피해보상을 요구하는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이번 산불의 책임은 명백히 한전에 있다”며 즉각적인 손해배상을 촉구하고 있다.

일부 피해 주민은 “배상에 대한 모든 약속은 문서로 남겨야 한다”며 한전의 배상이 없을 경우 즉각적인 투쟁에 나설 것이라며 분노하고 있다.

고성지역 비대위원들과 간담회를 마친 김 사장은 한국전력 속초지사로 이동, 속초지역 산불 이재민들과 산불 사망자 유족을 만나 사과했다.

한편, 고성·속초 산불 원인을 수사 중인 강원지방경찰청은 지난 23일 한국전력 속초지사와 강릉지사 등 2곳에 대해 전격 압수수색을 통해 산불 원인과 관련한 사고 전신주의 설치와 점검, 보수 내역 등 서류 일체를 압수해 분석작업에 나선 상황이다.

현재 경찰은 전신주의 개폐기 인입선(리드선)이 바람에 의한 진동 등 반복된 굽힘 하중 작용으로 절단돼 떨어지면서 강한 불꽃이 발생, 이 불티가 산불의 가 원인이 된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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