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신에너지차 보조금 지급 2년 연장하기로

한국자동차산업협회(회장 정만기)는 중국의 최근 NEV (신에너지차, New Energy Vehicle)제도와 시장현황을 분석한 「중국 NEV 정책변화와 시장현황」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3월 NEV제품의 경쟁력을 높이고, 난립했던 배터리업체의 구조조정을 앞당긴다는 차원에서 추진했던 중국의 친환경차에 대한 보조금 지급 규모 축소 정책은 최근 시장 위축으로 인하여 그 시행이 연기됐다.

최근 보조금 축소로 중국의 신에너지차 판매는 8개월 연속 감소세를 보여 왔으며 특히 코로나19 여파로 조업 중단과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2월 NEV 판매는 1.3만대로 전년대비 75.5%가 감소했으며 1~2월 누계로는 59.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중국 정부는 2월 코로나19로 인해 조업을 중단했던 자동차 제조업체의 업무재계 가이드라인을 발표하면서 자동차산업에 대한 적극 지원방침을 밝히고 3월 31일 2021년 1월 폐지예정이던 NEV 구매보조금과 취득세 감면정책을 2년 더 연장하여 2022년말까지 시행함으로써 2023년 1월부터 폐지하기로 한 것이다.

자료 : 중국자동차협회, Gasgoo.com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정만기 회장은 “ 중국 정부는 최근 전기동력차 시장 위축에 따라 기존 보조금 철폐 일정을 연기하는 등 전기동력차 문제를 산업육성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다는 점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다”면서, “우리 정부도 전기동력차 보조금 지급이나 보급목표제 등을 환경보호 측면과 함께 산업육성 측면에서도 접근함으로써 산업발전을 촉진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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