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4분기 영업이익 첫 흑자 달성...올해도 흑자 전망

카카오재팬의 만화 플랫폼 '픽코마'가 웹툰 성장세에 힘입어 거래액이 3년 연속 두 배 넘게 증가했다.
카카오재팬은 20일 픽코마의 지난해 거래액이 전년 대비 2.3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6년 4월 출시된 픽코마는 다음해인 2017년 연간 거래액이 14배로 늘어났고, 2018년에는 거래액이 156% 확대됐다. 픽코마의 높은 성장세에 카카오재팬은 지난해 4분기 처음으로 영업이익 흑자 달성에 성공했다. 카카오재팬 측은 올 연간기준으로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 중이다.
픽코마의 성장을 이끈 것은 한국형 웹 만화 서비스 '웹툰'이다. 픽코마는 종이만화와 종이만화를 디지털화한 디지털 코믹이 중심을 이루던 일본 만화시장에서 디지털 코믹과 모바일용으로 제작된 웹툰을 유통하며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구축했다. 스마트폰으로 스낵컬처 콘텐츠를 소비하는 경향이 강해지며 평소 만화를 보지 않던 이용자들까지 픽코마로 웹툰을 접하게 돼 만화업계 전체의 파이를 키우는 역할도 하고 있다.
픽코마의 모바일 앱은 통합 2000만 다운로드를 눈앞에 두고 있다. 이달 3일에는 픽코마에 서비스 중인 2만여개의 작품 중 작품수 기준 1.3%에 불과한 277개 웹툰의 하루 거래액이 3억6000만원(3196만엔)을 넘어서는 등 사상 최고액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러한 성장세에는 한국산 웹툰인 'K-웹툰'이 빠른 성장세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디앤씨미디어의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은 지난 2018년부터 카카오페이지에서 독점 연재되며 픽코마를 통해 일본시장에 진출, 누적독자수 100만명을 넘기며 픽코마 'BEST OF 2019'에서 1위 웹툰으로 선정됐다. 올해 3월에는 월간 거래액이 10억원을 넘겼다. 픽코마는 이달말 최장 10일의 휴가가 가능한 일본 골든위크를 맞아 'K-웹툰'을 대대적으로 알리는 TV광고 등 마케팅을 진행한다.
김재용 카카오재팬 대표는 "픽코마는 '기다리면무료'와 같은 한국의 콘텐츠 비즈니스를 거대한 만화시장을 가진 일본에 접목해 업계의 디지털화 및 전체 성장을 이끌었다"며 "최근에는 카카오페이지와 다음웹툰을 통해 검증된 'K-웹툰'이 픽코마를 통해 일본에서도 현지 작품 못지않은 인기를 누리고 있어 더욱 높은 성장세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