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밀폐된 실내활동보다 탁 트인 야외 활동 늘어
집 앞에 공원이나 숲 위치한 '공세권·숲세권' 아파트 관심↑

코로나19로 실내 문화·체육활동이 어려워지면서 집 근처 공원이나 숲의 유무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최근 교회와 헬스장·탁구장 등 실내공간에서 집단 감염 사례가 잇따르자 감염 우려가 상대적으로 적은 공원이나 숲 등 야외공간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그 만큼 쾌적한 자연환경을 갖춘 아파트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는 의미다.

실내 문화·체육시설은 주 52시간 근무제의 최대 수혜지로 평가받았지만 코로나19 여파로 기피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집 근처 공원이나 숲에서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는 이른바, '공품아(공원을 품은 아파트)'나 '숲세권(숲+세권의 합성어)'의 가치가 올라가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지난 5월 하나카드 매출 데이터를 지난해와 비교해 분석한 결과 영화관의 3월 매출은 84% 감소하는 등 테마파크·놀이공원(–83%), 사우나·찜질방(–59%), 헬스클럽(–54%), 노래방(-50%), 유흥주점(-39%) 등 대부분의 실내업소 매출이 크게 줄었다.

반면, 자전거 판매점 매출은 45% 증가했는데 이는 감염병 전염 우려로 피트니스 센터 등 실내 운동은 기피하지만 야외에서 운동하는 사람들이 늘었다는 것으로 분석된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코로나 19로 헬스장이나 실내골프장, 수영장, 탁구장 등 실내 체육을 즐기는 사람들이 줄어드는 반면 공원이나 숲 등 야외공간을 찾는 사람들은 늘어나 공세권의 가치가 올라갈 것으로 예상한다.

권강수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는 “실내 문화∙체육시설은 주52시간으로 저녁 여가시간이 늘어나면서 최대 수혜를 본 곳이지만 이번 코로나에서는 최대 피해를 봤다”며 “코로나로 실내 체육을 기피하는 사람들이 저녁 여가시간을 보내기 위해 휴식과 힐링의 공간으로 공원이나 숲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대연 푸르지오 클라센트 투시도. (제공=대우건설)
대연 푸르지오 클라센트 투시도. (제공=대우건설)

◇ 걸어서 공원·숲 이용할 수 있는 분양 아파트 어디?

대우건설은 7월 중 부산 남구 대연4구역을 재개발하는 ‘대연 푸르지오 클라센트’를 분양할 예정이다. 부산광역시 남구 대연동에 지하 4층~지상 36층 8개동으로 지어지며, 공급주택은 59~84㎡(전용면적) 1057가구이다. 이 중 592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우룡산공원, UN공원 등 공원이 인접해 쾌적한 생활을 누릴 수 있다. 주변으로 대규모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이 활발하게 진행 중이어서 주거환경은 더욱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 부산지하철 2호선 못골역(남구청)이 반경 500m 내 위치하며 도시고속도로, 동서고가도로, 광안대교 및 부산항대교를 통해 시내외 이동이 편리하다.

금호건설은 7월 충남 천안시 동남구 청수동에 ‘청수행정타운 금호어울림’을 분양한다. 지하 2층~지상 최고 25층 7개 동, 59㎡~84㎡ 584가구이고, 이 가운데 267가구가 일반 분양된다. 청수산림공원과 청수호수공원을 도보로 이용 가능한 단지로, 청당체육공원과 천안삼거리공원·천안생활체육공원도 가깝다. 청수하나로마트와 천안중앙시장·홈플러스 천안신방점·신세계백화점 충청점 등을 이용하기에도 편리하다. 오는 22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3일 1순위 청약을 받는다.

대우건설은 7월 충남 서산시 예천동에 ‘서산 푸르지오 더 센트럴’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최고 25층 10개 동, 69~99㎡ 861가구이다. 서산의 명소인 중앙호수공원이 가까워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음악분수와 원형광장, 산책로, 어린이놀이터 등 각종 문화·갖춰져 있는 중앙호수공원(7만1841㎡규모)을 편리하게 도보 이용 가능하다. 롯데마트와 하나로마트가 인접해 있고, 단지 바로 옆에 서남초와 서남초병설유치원이 위치해 도보통학이 가능하다.

HDC현대산업개발과 롯데건설은 7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망포4지구 3블록에 ‘영통 아이파크 캐슬 3단지’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19층 9개동, 59~189㎡ 664가구이다. 인근에 글빛누리공원, 지성공원, 잠원공원 등 5만여㎡ 규모의 녹지시설이 있으며 단지 옆 원천리천을 통해 신동수변공원까지 이어지는 산책로도 이용할 수 있다. 이밖에 박지성 축구센터 등 체육·문화시설도 인접해 있다.

대림산업은 평택 용죽지구에 7월 중 ‘e편한세상 비전 센터포레’를 분양할 예정이다. 평택시 용이동 641번지에 지하 1층~지상 27층 6개동, 74~84㎡ 583가구이다. 27만여㎡에 달하는 배다리생태공원이 도보거리에 위치해 있고, 단지 앞 용죽역사공원, 동부공원, 현촌근린공원, 어울림공원, 바다공원 등도 가깝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