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의 행정광고비 집행을 두고 형평성, 일관성, 타당성, 공정성이 도마 위에 올랐다.
김포시는 2023년 올해 언론사 광고비로 6억 6천만 원의 예산을 집행할 예정이다.
하지만 일부 언론사에서 시민의 혈세인 언론사 광고비가 담당자의 기준에 따라 집행된다고 이의를 제기하면서 논란이 되고있다.
김포시는 지난해인 2022년 또한 평균 5억 원 이상의 예산을 뚜렷한 기준 없이 집행하더니 올해 예산을 증액했다.
민선 8기 시장취임 후에도 지역 언론에 과다할 정도로 광고비를 집행하면서 언론사별 홍보비 배정도 주먹구구식 불균형 엇박자를 내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 지역 언론사는 "시 관계자와의 대화에서 광고비 관련 부정적 기사를 쓰는 매체는 광고를 줄 수 없다는 말을 듣고 언론인으로 충격적 자괴감이 들었다"며 "광고 집행으로 언론 길들이기 하는 것 아니냐"라고 주장했다.
그는" 다음날인 신임 담당관과의 대화에서도 잡상인 취급을 받으며 나왔다"면서 "더 이상 질문이 있다면 이메일로 보내달라고 하더라며 기관에서 이럴 수 있는지 의문이 들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해당 담당관실 관계자는 "꼭 부정적인 기사를 쓰는 매체를 두고 하는 말은 아니라며 사실관계의 중심이 되는 정론을 중요하다는 매체를 선호한다고 말한 것이지 시를 비판만 하는 언론을 두고 하는 말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이 지역 매체는 지난 2022년도는 김포시 출입 언론사 중 중 상위권에 광고비 집행이 이루어졌다.
한편 김포시 홍보담당관은 "김포시는 정론을 중요시한다"면서 "무조건 시에 비판하는 언론에 광고비 집행을 안 한다는 건 아니다"라며 "정확한 내용의 비판은 수용할 수 있는 입장이라"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논란이 되는 광고비 집행은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는 만큼 앞으로도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스트레이트뉴스 윤의일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