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4년 간 풀뿌리 민주화를 이끌어나갈 일꾼을 뽑는 6・13지방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균형과 견제, 조화를 통해 발전하는 지방분권시대에 어느 특정당의 독주는 바람직하지 않으나 올해 7차 지방선거의 판세는 크게 기울어진 형국이다. 그러나 '끝나기 전에는 끝나지 않는' 것이 선거다. 스트레이트뉴스는 출사표를 던진 주자들의 공정하고 합리적인 선전에 박수를 보내며 29일부터 선거 직전까지 격전지에서 뛰고 있는 주요 승부사들의 공약을 살펴보고 판세를 분석한다. <편집자주>

집권 여당인 더불어 민주당의 수도권 압승 전망은 선거날짜가 임박할수록 굳어져갈까? 인천은 어떨까? 민선 이후 4차례 치러진 선거에서, 인천은 한나라당 안상수 시장(연임), 민주당 송영길 시장, 새누리당 유정복 시장을 선택, 비교적 강한 보수 색채를 띠었던 지역이다.

인천시장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후보와 자유한국당 유정복 후보 ⓒ스트레이트뉴스/디자인:김현숙
인천시장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후보와 자유한국당 유정복 후보 ⓒ스트레이트뉴스/디자인:김현숙

이번 6・13지방선거에는 민주당 박남춘 후보와 현직인 한국당 유정복 후보, 바른미래당 문병호 후보, 정의당 김응호 후보 등 네 명이 출사표를 던졌지만, 전례 없이 싱거운 승부가 예상된다.

갈수록 벌어지는 지지율 격차

민주당 박남춘 후보의 지지율이 압도적이다. 리얼미터(인천일보 의뢰)가 지난달 8~9일 만 19세 이상 인천 시민 1,01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박남춘 후보는 54.3%의 지지율을 기록, 20.7%를 얻는 데 그친 유정복 후보를 33.6%p나 앞섰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경인일보 의뢰)의 지난달 11일 조사(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 페이지 참조)에서는 박남춘 후보(41.4%)와 유정복 후보(17.1%) 간 격차가 24.3%p로 다소 줄어드는 듯했다.

그러나 한국리서치(KBS 의뢰)가 25~26일 인천 시민 8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박남춘 후보(47.7%)와 유정복 후보(18.4%)의 격차가 29.3%p로 확대되더니, 조원씨앤아이(기호일보/경기일보 의뢰)의 26~28일 조사 결과, 박남춘 후보가 60.2%를 얻어 유정복 후보(25.6%)와의 격차를 34.6%p나 벌린 것으로 나타났다. 바른미래당 문병호 후보와 정의당 김응호 후보는 평균 3%대 지지율을 기록했다.

모든 권역 싹쓸이한 박남춘 후보

인천은 중앙권(중구・동구・남구), 남부권(연수구・남동구), 동부권(부평구・계양구), 서부도시권(서구・강화군・옹진군) 등 네 개 권역으로 나눌 수 있다. 박남춘 후보는 네 개 권역 모두에서 유정복 후보를 눌렀다. 연령별 지지율 역시 60대 이상을 제외하고는 전 연령층의 고른 지지를 얻었다.

박남춘, 유정복, 두 후보의 지지율 추이 ⓒ스트레이트뉴스/그래픽:김현숙
박남춘, 유정복, 두 후보의 지지율 추이 ⓒ스트레이트뉴스/그래픽:김현숙

한마디로 너무 싱거워 지지율 그래프조차 의미가 없을 정도의 판세다. 사실 민주당 후보의 초강세는 박남춘, 홍미영, 김교흥 등 예비후보들이 민주당 경선을 치르던 지난해 말부터 예정된 것이었다.

선거일이 다가올수록 이른바 ‘샤이 보수’라 불리는 숨은 보수의 표심이 결집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판세를 뒤엎을 수 있으리라라고 전망하는 전문가는 찾아보기 힘들다.

힘 못 쓰는 공약 대결

박남춘 후보는 ‘서해평화협력시대 동북아 경제중심도시 인천’ 구상을 내세웠다. 주요 공약은 ▲서해평화협력청 신설, ▲인천-해주-개성 남북공동경제자유구역 추진, ▲남북공동어로구역 추진, ▲해상파시(바다 위 생선시장) 추진 ▲UN평화사무국 송도 유치, ▲서울지하철 2호선 청라 연결 등이다. 주로 한반도 평화 분위기와 연결된 공약들이다.

경제 분야 공약에는 △중소기업 육성자금 1조 원 마련, △스마트 혁신산업단지 조성, △전통시장 육성,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독려로 일자리 10만 개 창출 등이 있다.

유정복 후보는 ‘대한민국 제2경제도시 인천’ 구상을 내세웠다. 주요 공약은 ▲경인전철 지하화, ▲원도심 활성화(3조 원 투입), ▲서해5도 남북공동어로구역 설정, ▲서해5도 주민 정주생활지원금 월 20만 원 지급, ▲경인아라뱃길-한강 유람선 운항 추진, ▲국립인천해양대학교 건립 등이다.

경제 분야 공약에는 △소상공인을 위한 ‘인처너 카드’ 수수료 0.5% 인하, △소상공인 전용 물류창고 건립/공제조합 설립, △테마형 전통시장 만들기 등이 있으며, 전반적으로 좋은 일자리 50만 개를 창출하고, 15조 원의 투자를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바른미래당 문병호 후보는 핵심 공약으로 ‘야권 공동경제정부’를 내세우며, ▲제3연륙교(영종-청라) 조기 개통 및 통행 무료화(2023년까지), ▲신혼부부 장기임대 아파트 1만호 공급, ▲저소득 중고생 자기계발 장려금 지급 등을 제시했다.

정의당 김응호 후보는 ‘성평등 정책’을 1호 공약으로 발표하면서 ▲성폭력 종합대책 수립 및 피해자 지원방안 확대, ▲인천시 보증 민간 지원 방식의 공공임대주택 마련, ▲집값 안정화 등을 제시했다.

선거 전문가들은 인천이 북한과 인접해 있어 지난달 말 재개한 남북고위급회담, 12일 개최 예정인 북미정상회담 등 북한 관련 변수와 막판 중도층 표심 변화가 판세를 좌우할 것으로 진단한다. 그러나 한반도 평화 기조에 변화가 없다면, 유정복 후보가 판세를 뒤엎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전언이다.

찻잔 속 태풍 같은 네거티브 공세

선거 중반전이 이처럼 박남춘 후보의 압도적 후세로 흐르는 가운데, 네거티브 공세도 가세했다.

첫 테이프는 유정복 후보 캠프에서 끊었다. 민주당 송영길 전임시장을 깎아내리는 내용의 현수막을 시내 곳곳에 내걸었던 것. 유정복 후보는 공식 선거전 이전에도 전임 송영길 시장 시절 인천시가 진 부채 중 3조7,000억 원을 갚아 재정위기를 벗어났다고 홍보해왔다.

이에 대해 박남춘 후보 측은 “송영길 전 시장이 부임 후 확인한 인천시의 부채 규모는 총 11조7,000억 원에 이른다. 하지만 이는 송 시장의 전임이었던 한나라당 안상수 시장 시절 도시철도 2호선 사업, 아시안게임 경기장 건설과 같은 대형사업에 엄청난 재정이 투입됐고, 지방세입도 많지 않아서였다. 1,000억 원이나 들어간 월미은하레일은 지금도 방치되어 있지 않나”라며, “유시장이 줄였다는 3조7,000억 원은 공기업 매각과 부동산 경기 활성화, 그리고 대형사업 부재로 인해 생긴 여력일 뿐이다. 그런 여건이라면 오히려 더 많은 부채를 갚아야 했다.”고 비난했다.

두 번째 네거티브는 박남춘 후보 캠프에서 나왔다. 유정복 후보가 퇴직공무원 동원령을 내리면서 선거운동에 투입하려 한 것은 현직 공무원의 선거 중립을 해치는 선거법 위반에 해당된다는 것. 박 후보측 관계자는 “37명으로 구성된 유 후보의 ‘선거지원 전공(전 공무원) 모임’이 담당을 나눠서 시・군・구청, 사업소 등에 근무하는 현직 공무원과 접촉, 유 후보 지지를 호소한 것으로 보인다”고 폭로했다.

이에 대해 유정복 후보 측 관계자는 “유 후보가 직접 동원령을 내리고 특별보좌역 임명까지 약속했다는 박 후보 측의 말은 허위사실 유포에 해당한다”며, “퇴직 공무원이 유 후보를 도우면 큰일이라도 나는 것처럼 하는 데 개탄한다”고 밝혔다.

두 가지 네거티브 공세가 인천시장 선거에 끼어들었지만, 선거 판세에 영향을 미칠 정도는 아니라는 것이 중론이다.

서울과 경기도, 경남도, 부산, 충남에 이어 인천 역시 문재인 대통령과 한반도 평화 분위기가 휩쓸고 있다. 공약도, 정책도, 인물도, 심지어 네거티브 공세도 판세를 뒤집기에는 역부족이다. 더 이상 내세울 것 없는 한국당의 유정복 현 시장에게 돌파구는 없어 보인다. 김태현bizlink@hanmail.net

 

[전국 지방선거 판세 분석] -17개 광역자치단체장 예측

여당, '대세론'에 압승 vs 야당 '보수층 대결집' 기대

 

2일 선거운동이 본격화되었다. 여야가 주말 표심잡기에 돌입하면서 승기를 잡을 수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집중 유세를 펼치고 있다. 여야는 지지 기반이 두터운 지역을 중심으로 필승을 주장하지만, 실제 여론 조사 결과는 희망과 다르게 나타나는 중이다.
 

지방선거의 최대 관심사는 어느 당이 전국 17개 광역단체장을 차지하느냐다. 한반도 평화시대와 지방분권을 포함한 개헌 등 향후 정국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자당 소속 광역자치단체장 배출이 필수이기 때문이다. 선거의 최대 변수는 단연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릴 예정인 북미정상회담이다. 12일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비핵화와 체제보상에 포괄적으로 합의할 경우, 13일 선거는 여권의 압승으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 나아가 인물과 정당, 공약이 당락에 변수로 좌우되는 전국 12곳의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도 집권 여당이 절대 우위를 점할 전망이다.

 

전국 17개 광역지자체장 선거에 대한 여야의 판세 예측과 기관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여당 대세론이 우세하나 보수결집을 내세운 야당이 막판에 선전할 경우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낼 수 있을 전망이다.(자료:중앙선관여론조사심의위원회/그래픽:스트레이트뉴스)
전국 17개 광역지자체장 선거에 대한 여야의 판세 예측과 기관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여당 대세론이 우세하나 보수결집을 내세운 야당이 막판에 선전할 경우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낼 수 있을 전망이다.(자료:중앙선관여론조사심의위원회/그래픽:스트레이트뉴스)

2일 현재 여당 절대 우위의 지방선거 판세를 뒤집을 변수는 북미정상회담에 가려 드러나지 않고 있다.

 

민주당은 광역단체장선거 전망에서 수도권을 포함 전국 9곳에서 단체장을 배출하는 등 '9+알파(α)'를 내걸고 있으나 선거일이 가까워질수록 대구와 경북, 제주 등 한국당이 선전 중인 3곳을 제외한 14곳에서 단체장 배출이 확실시될 것으로 기대한다.

 

한국당은 당차원에서 광역단체장 판세를 공식 예측하지 않고 있으나 홍준표 대표가 6~9곳 당선을 장담 중이다. 홍대표는 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6·13 지방선거를 전망하면서 “초반 분위기가 나쁘지 않다. 선거 환경도 좋다. 지방권력까지 넘어가면 일당 독재 국가가 된다."면서 보수 유권자의 견제심리를 자극했다. 
 

2일 현재 전국 17개 광역지자체장에 대한 여야의 선거판세 예측과 언론기관의 여론조사 등을 취합한 ‘정당별 광역자치단체장 선거의 판세 예상’은 다음과 같다.
 

◇ 여당 절대 우세 전망
서울, 부산,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세종, 경기, 강원, 충·남북, 전·남북

◇ 야당 우세 전망
대구, 경북 (자유 한국당)

◇경합
제주 (무소속과 더불어민주당)

이번 6・13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서 유권자가 받게 될 투표용지는 광역자치단체장, 기초자치단체장, 광역시・도의원(지역구/비례대표), 기초시・군・구의원(지역구/비례대표), 교육감 등 총 7장이다.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지역은 총 8장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