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승일 한국전력공사 사장(가운데)과 임원진이 9일 오후 서울 서초구 한전아트센터 회의실에서 하청업체 노동자 감전 사망사고 관련 대책발표에 앞서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승일 한국전력공사 사장(가운데)과 임원진이 9일 오후 서울 서초구 한전아트센터 회의실에서 하청업체 노동자 감전 사망사고 관련 대책발표에 앞서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전력공사가 여주지사 관내 전기공사 사망사고와 관련해 깊은 위로와 사과의 뜻을 거듭 밝히며 전기공사 현장에서 소중한 생명을 잃는 안타까운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안전사고 근절을 위한 특별대책'을 발표했다.

한전은 회사 내 가용한 인적자원과 예산 등 제반역량을 안전관리에 최대한 투입하고, 전기공사 현장의 안전환경 조성을 위한 실효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한전이 관리하고 있는 전력설비는 전주(973만기), 철탑(43,695기), 변전소(892개소)가 주종을 이루며 전국적으로 분포돼 있다. 매일 평균적으로 전국 약 1500개소에서 전력설비의 건설과 유지보수 공사가 시행되어 연간 총 28만 건에 이르고 있다.

한전은 전력설비의 계획·건설, 유지·보수 과정에서 무정전, 신속복구 등 전기사용자의 편의 증진을 최우선으로 하고 공기와 예산 측면에서 효율중심의 관리를 추구한 결과로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지 못한 측면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전기공사업법 제3조(전기공사의 제한 등)에 의해 한전의 모든 전기공사(발전, 송전, 변전, 배전)는 면허를 가진 전기공사업체에서 시행해야 하며, 예외적으로 한전은 재해 등 비상시 복구공사만 직접 시행이 가능하도록 돼 있다.

전기공사업 참여가 허가제에서 신고제로 바뀌어 진입 문턱이 낮아지면서 영세 소규모 전기공사업체가 급증했고, 이로 인해 관리의 사각지대가 발생하면서 일부 현장에서는 표준공법 절차를 지키지 않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전은 2016년 6월부터 직접활선(전력선 접촉) 공법 중 안전사고가 잦은 전선이선공법을 폐지하는 등 전기공사 현장에서 산업재해를 근절하고자 노력해왔으며 지난해 8월 102개의 안전관리 개선과제를 발굴해 추진했다.

특히 금번 사고를 계기로 감전, 끼임, 추락 등 3대 주요재해별로 보다 실효적인 사고예방 대책을 보강해 현장에서의 이행력을 높일 계획이다.

먼저 직접활선을 즉시 퇴출한다. 2018년부터 간접활선(전력선 비접촉) 작업으로 전환되고 있으나 약 30%는 여전히 직접활선 작업이 시행되고 있다. 한전은 앞으로 직접활선을 완전 퇴출시켜 작업자와 위해 요인의 물리적 분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특히 간접활선 작업은 감전사고 사례가 없고 직접활선에 비해 안전하므로 공법을 추가로 개발해 현장 적용률을 높일 예정이다. 또 비용과 시간이 더 들고, 전력공급에 지장이 있더라도 감전의 우려가 전혀 없는 '정전 후 작업'을 확대한다.

이 밖에도 끼임사고 근절을 위해 작업용 특차량 밀림 방지장치 설치 의무화, 추락사고 근절을 위해 작업자가 전주에 직접 오르는 작업 전면 금지 등을 실시할 방침이다. 현재 전국 4만3695개소 철탑에 추락방지장치를 설치하는 중이다.

또 안전담당자 필수 배치, 불법하도급 차단 등에 나서고, 특히 5대 필수 금지행위를 제정할 예정이다. 5대 필수 금지행위는 ▲단독작업 ▲사전 미승인 무단작업 ▲안전장구 미확보 작업 ▲검전 접지 전(前) 작업 ▲안전발판 및 고임목 미설치 작업 등이다.

한전 관계자는 "효율에서 안전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 효율 중심의 현장 관리에서 안전 중심의 현장 관리로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위험 작업 시 전기 선로를 차단해 전기 공급이 중단되는 등 전기 사용에 불편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이해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스트레이트뉴스 함영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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