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디자인 2024’가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17일 개막해 27일까지 열리고 있다.
‘서울디자인 2024’는 밀라노 디자인 위크, 런던 디자인페스터벌처럼 서울의 디자인 트렌드를 전 세계적으로 발신하는 ‘디자인 위크’ 성격의 마이스 행사로 매년 수만 명의 바이어를 비롯해 국내외 관람객이 찾아오는 글로벌한 디자인 축제다.
서울디자인재단(대표 차강희)은 ’내일을 상상하다’를 주제로 올 한해 준비하고 진행한 디자인사업의 결과물을 전시를 통해 보여준다.
주제전으로는 미디어 아티스트 강이연 작가의 신작 ‘라이트 아키텍처’를 선보이고 코오롱 FnC의 업사이클링 브랜드 ‘래코드’와 ‘송월’, ‘디오디너리’, ‘베어브릭 커넥트’ 등 12개 기업이 참여해 디자인 전시와 팝업 행사를 열었다.
전시 ‘라이트 아키텍처’는 빛과 어둠, 복잡성과 가능성, 두려움과 계몽 등 상충하는 가치가 혼재된 구조를 다차원적으로 표현하며, 강작가는 ‘AI는 인류에게 빛인가, 어둠인가?’라는 질문을 관객들에게 던진다.
강작가는 이번 전시에 대해 “미래의 AI 아키텍처를 상상해보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서울디자인 2024’를 찾는 많은 분들과 인류와 공진화할 수 있는 AI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라고 말했다.
강작가는 지난 파리올림픽 기간 동안 그랑팔레 이메르시프에서 열린 한국 전시 ‘디코딩 코리아’에서 새로운 시각적 경험을 제공하며 한국 미디어 아트의 미래를 보여준 바 있다.
또한, 구글의 기후 데이터 기반 아트 프로젝트에 초청되어 구글 및 나사와 협업해 인류의 물 부족 문제를 미디어 아트를 통해 세계에 알리기도 했다.
더블어 뮤지컬 ‘알라딘’의 특별 이벤트를 포함해 12개 기업의 ‘내일에 대한 상상’이 펼쳐지는 전시와 팝업 행사도 열린다. 뮤지컬 ‘알라딘’은 한국 초연을 기념해 특별 제작된 ‘매직 램프’를 전시해 방문객들의 소원을 들어주는 이벤트다.
서울디자인재단 차강희 대표는 “K-아트의 새로운 장을 열 이번 행사의 주제전시는 ‘서울디자인’이 말하고자 하는 AI와 인류의 미래를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전시가 될 것”이라며 “기업 전시와 팝업 행사도 흥미로운 즐길 거리가 가득하다”고 전했다.
[스트레이트뉴스 양용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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