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관광서비스 대전환' 선포...불친절・위생 논란 사과

김영록 지사가 12일 오전 도청 브리핑룸에서 ‘관광서비스 대전환’을 위한 대도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전남도
김영록 지사가 12일 오전 도청 브리핑룸에서 ‘관광서비스 대전환’을 위한 대도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전남도

전남도가 최근 불거진 관광업계의 불친절, 위생, 가격문제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하고, '관광서비스 대전환'을 위한 대도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김영록 지사는 12일 담화문을 통해 "관광객 1억 명 시대를 앞두고 전남을 찾는 방문객이 5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며 "이제는 전남 관광의 품격을 한층 더 끌어올려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전남도는 관광 서비스 대전환을 위해 음식점 및 숙박업소의 위생관리 강화, 진심 어린 환대문화 정착, 관광객 불편 해결 시스템 구축 등 3대 전략을 발표했다.

전략별로 음식점과 숙박업소의 위생관리 대폭 강화를 위해 ▲위생등급제 인증 업소를 중심으로 ‘특화구역’을 지정하고, ‘안심 먹거리 존’ 조성 ▲2만 9천 개 음식점에 종사자용 친절 앞치마 보급 ▲고령 자영업자 대상 위생 컨설팅 ▲잔반 재사용 철저 금지 ▲‘우수 숙박 청결 인증’ 900→1천 곳 확대 지정 등을 추진한다.

친절 문화 정착과 합리적 가격 체계 확립을 위해 ▲혼밥 가능 음식점 확대, 1인용 식탁 보급(1천 개) ▲요금 사전 신고제 및 착한 가격업소 확대(기존 548곳에서 50곳 추가)와 철저한 정비 ▲불친절 민원 업소 데이터베이스 관리, 특별 위생 점검과 함께 적발 시 페널티 부여 및 중대한 위반 시 지원 중단 등에 나선다.

관광객 불편 해결 시스템 구축을 위해 ▲200여 개 관광안내소를 ‘전남관광안심센터’로 확대 운영 ▲ '남도여행길잡이' 홈페이지, 'JN TOUR' 앱, '신고접수 대표전화' 등 신속한 민원 접수 및 처리 시스템 운영 등을 추진한다.

김 지사는 "행정의 노력만으로는 부족하다"며 도민의 적극적 신고 참여와 관광업 종사자들의  자발적인 실천을 당부했다.

[스트레이트뉴스 전남=문미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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