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투기 열풍이 뜨거운 논란거리로 부상한 가운데 국내 시중 8개 카드사가 신용·체크카드로 가상화폐를 매수할 수 없도록 하는 작업을 벌이고 있다.

카드사 입장에선 투기를 조장한다는 부담감에서 진행하는 것인데 미국 전자상거래 서비스 '페이팔(PayPal)'로 인해 사실상의 애로사항에 직면하고 있는 상황이다. 해외를 통한 우회 결제의 경우 대금결제 방식에 있어 직접적인 규제를 받지 않을 수 있어서다.

16일 여신금융협회와 카드업계에 따르면 국내 시중 8개 카드사는 국내 가맹점을 통한 가상화폐거래를 차단한 상태며 여신금융협회와 공동으로 해외가맹점을 우회한 가상화폐 결제를 차단하기 위해 논의 중이다.

국내 가맹점은 각 카드사들이 거래와 관련된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따라서 가맹점에 대한 정보 파악에 무리가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해외 가맹점의 경우 비자나 마스터 등 국제 브랜드 카드사가 계약을 맺고, 국내 카드사는 수수료를 주고 이용하는 구조다.

국내 카드사가 국제 브랜드 카드사로부터 해외 가맹점 정보를 받을 때에는 시리얼 번호로 구성된 가맹점 코드를 받는데 해당 코드만으로만 가맹점의 실체를 알 수 없다.

미국의 전자상거래 서비스인 페이팔을 통한 거래는 일종의 ‘사이버 망명’을 통한 우회적 거래 전형적인 예라고 볼 수 있다.

가령 페이팔을 통해 가상화폐를 거래하는 경우 직접적인 대금 결제는 해당 시스템 제공사가 한다. 또 국내은행 계좌를 추가할 경우 출금제한도 없으며, 현지계좌 없이도 외화거래가 가능해 규제의 사각지대에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 여신협회와 각 카드사들은 업무협조를 통해 개별 카드사가 가상화폐 거래소를 찾아내면 수시로 상호와 가맹점 번호를 협회에 통지하고 협회는 이를 다른 카드사에 전달해 공유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카드사 한 관계자는 “해외 가맹점을 통한 우회거래를 막을 수 있도록 금융당국을 비롯해 협회와 긴밀한 협조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