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오는 30일 가상화폐 계좌 실명제 도입을 추진하면서 한 동안 시끄러웠던 투기와 자금세탁 등의 논란은 주춤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주요 시중은행들이 신규계좌 개설에 난색을 표하고 있어 사실상 가상화폐 신규거래를 틀 방법은 없는 셈이 됐다.

24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IBK기업은행 등 시중은행들은 가상화폐 신규계좌 개설계획이 없거나 기존 계좌만 운용할 방침이다.

지난 23일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시중은행 검사 결과 발표하고 “시중은행들이 가상화폐 계좌 개설에 있어서 위험관리에 대한 내부 지침도 없고 향후 자금세탁에 앞장선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고 강조하면서 부담을 느낀 탓이다.

시중은행 한 관계자는 “가상화폐 계좌를 개설하게 되면 은행이 실명계좌를 제공하고 거래소는 입출금시 건당 200원의 수수료를 은행에 납부하는 시스템”이라며 “본인확인을 강화하고 자금세탁을 방지하기 위한 모니터링 인력 충원 등 계좌운용에 필요한 여건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일부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개인정보 유출 문제도 발생했고, 기존 계좌 관리도 부담이 되는데 신규계좌 개설을 허용하면 자칫 은행이 투기나 자금세탁을 방관하고 있다는 인상을 줄 수 있어 부담”이라고 덧붙였다.

시중은행들 중 신한․NH농협․IBK기업은행은 신규 계좌개설은 잠정유보 한 상태며, 향후 관련 내부 지침을 새롭게 마련하기로 했다. 다만 기존계좌에 대해서는 오는 30일 실명확인을 거쳐 이용하도록 할 방침이다.

KB국민은행은 가상화폐 거래와 관련한 내부 전산망을 구축한 상태지만 거래계좌 자체를 폐쇄했다. 지난해 7월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고객정보 유출사건이 발생하면서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하나은행 글로벌 금융사들과 손잡고 자체 블록체인망을 구축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중이다. 하지만 가상화폐 계좌와 관련된 거래는 허용하지 않는다.

이외에 우리은행은 자체 전산망 교체로 인해 오는 30일까지 실명제 구축이 어려워 당분간 가상계좌 제공을 하지 않기로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