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올 하반기 가계부채 리스크 요인으로 '신용대출', '전세자금대출', '개인사업자대출' 3가지를 꼽으며 '핀셋 대응' 강화를 예고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사진=뉴시스
최종구 금융위원장./사진=뉴시스

최 위원장은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가계부채관리점검회의에서 "가계부채 증가율 둔화, 고정금리, 분할상환비중 확대 등 가계부채 문제가 우리경제의 위험요인으로 대두될 가능성은 줄어들었다"면서도 "다만 지금은 낮아진 증가율 등에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최 위원장은 "가계부채 증가속도에 비해 낮은 소득증가율 등을 고려해 가계부채 증가율을 조금 더 낮춰야 한다"며 "신용대출, 개인사업자대출 등으로의 풍선효과 발생 우려, 금리 상승에 따른 취약차주 상환능력 약화 등 부문별 취약성이 여전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올 하반기에는 신용대출, 전세자금대출, 개인사업자대출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각별히 유의해서 엄격히 관리해 나가겠다"며 "특히 신용대출은 은행-비은행간 증가추이가 다르고 비은행권 내에서도 업권별 행태가 상이해 세밀한 분석과 이에 따른 핀셋 대응책을 내놓겠다"고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또 "전세자금대출 확대는 아파트 신규입주 증가와 비대면 전세대출, 특판상품 출시 등 은행들의 대출공급 확대 때문"이라며 "전세가격 급락시 유동성이 부족한 일부 임대가구가 보증금을 돌려주기 어려울 수 있어 철저한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개인사업자 대출에 대해서는 "이미 350조원을 넘어서면서 가계대출에 준하는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며 "업권별 증가속도가 여전히 빠르고 부동산 임대업으로의 쏠림현상도 지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개인사업자대출은 담보·보증대출비중이 높고 대출 건전성 등이 양호한 수준이나 잠재적 위험요인이 상존한다"며 "음식·도소매업, 제조업, 부동산임대업 등 업종별로 상이한 대출유형과 차주특성 등을 고려한 꼼꼼한 미시 분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근 일부 은행이 가산금리를 부당하게 부과한 사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최 위원장은 "금융감독원의 은행 대출금리 산정체계 점검결과 일부 은행이 가산금리를 부당하게 부과한 사례가 있었다"며 "이는 은행권 전체의 신뢰와 직결되는 만큼 해당은행들은 피해를 받은 고객수와 금액을 조속히 확정해 환급하라"고 경고했다. 

이어 "은행별로 내규위반사례의 고의성, 반복성 등을 엄격히 조사해 필요시 임직원에 대해서도 그에 상응한 적절한 조치를 해야 한다"며 "금융위는 근본적인 재발방지를 위해 금감원, 은행연합회, 금융연구원 등과 가산금리 산정이 보다 합리적이고 투명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