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임승차로 인한 손실액이 점점 커지면서 정부와 지자체 간 갈등은 지속되고 있다. 이에 불편함을 호소하는 시민들과 현재 혜택을 받고 있는 노년층 간 대립으로 번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하철 무임승차' 키워드 명(빈도수)
'지하철 무임승차' 키워드 명(빈도수)

최근 빅데이터 분석업체인 로드업이 자사의 연관 키워드를 통해 빈도수 측정을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가장 높은 빈도수를 나타낸 키워드는 ‘지하철 무임승차’였다. 다음으로 요금에서 무임승차에 대한 공짜(224) 및 무료(211)로 나타났다.

서울 등 주요 6개 지자체에 따르면 지난해 무임승차로 인해 발생한 손실 금액은약 5750억 원을 넘어섰다.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 지하철 무임 승객 비율은 15%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무임 승객(노인, 장애인, 국가유공자) 대상 중에서 만 65세 이상 노인 비중은 빠르게 늘어나 지난해 처음 전체 비중의 80%를 넘겼다.

현재 우리나라는 만 65세 이상이라면 누구라도 무임승차에 대한 혜택을 제공 받을 수 있다.

노년층 무임승차제도는 1980년을 시작으로 70세 이상의 대상에게 승차 금액의 절반을 지원해주는 제도다. 이후 1984년 65세 이상 및 전액 지원해주는 제도로 변경된 이후, 30년이 지난 현재까지 동일하게 진행되고 있다.

우리사회가 빠르게 고령사회에 접어들면서 무임승차를 이용하는 승객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무인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