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 이재용·2위 현대자동차 정의선·3위 카카오 김범수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빅데이터뉴스와 2022년 6월 7일부터 2022년 7월 7일까지의 60명 CEO 브랜드 빅데이터 723만 9498개를 분석해 CEO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지표와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6월 CEO 브랜드 빅데이터 819만 6628개와 비교하면 11.68%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둬 나온 지표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위원이 진행한 채널평가도 포함했으며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7월 CEO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이재용, 정의선, 김범수, 최태원, 구현모, 구광모, 김승연, 이재현, 최정우, 윤종규, 손태승, 신동빈, 조원태, 박현주, 함영주, 서정진, 정몽규, 이해진, 서경배, 정몽준, 박정원, 신창재, 이명희, 이성희, 구자열, 조석래, 허태수, 김태오, 정지선, 방준혁 순으로 분석됐다.
CEO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 이재용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48만 4028 소통지수 13만 612 커뮤니티지수 83만 29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4만 760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81만 436과 비교하면 20.04% 하락했다.
2위, 현대자동차 정의선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7만 8308 소통지수 2만 379 커뮤니티지수 47만 26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만 132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64만 9684와 비교하면 3.33% 상승했다.
3위, 카카오 김범수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만 1757 소통지수 1만 2934 커뮤니티지수 40만 17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만 644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6만 3080과 비교하면 173.76% 상승했다.
4위, SK 최태원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만 7859 소통지수 5만 3657 커뮤니티지수 28만 13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만 291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95만 4076과 비교하면 60.91% 하락했다.
5위, KT 구현모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5만 6591 소통지수 1만 273 커뮤니티지수 29만 27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만 965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7만 4737과 비교하면 105.83% 상승했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