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KCC·2위 쌍용C&E·3위 동화기업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KCC·2위 쌍용C&E·3위 동화기업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KCC·2위 쌍용C&E·3위 동화기업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3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12월 12일부터 2023년 1월 12일까지의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21만 3452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2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54만 6160개와 비교하면 16.9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해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KCC, 쌍용C&E, 동화기업, 에스와이, 중앙디앤엠, 유진기업, 한일시멘트, 동양, 성신양회, 노루페인트, KCC글라스, 벽산, LX하우시스, 삼화페인트, 삼표시멘트, 보광산업, 고려시멘트, 아세아시멘트, 한일현대시멘트, 한솔홈데코, 라이온켐텍, 부산산업, 일신석재, 조광페인트, 이건산업, SG, 유니온, 동양파일, 서산, 강남제비스코 순이었다. ​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CC 브랜드는 참여지수 20만 6839 미디어지수 85만 378 소통지수 81만 3452 커뮤니티지수 60만 3295 시장지수 95만 12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2만 517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58만 9936과 비교해보면 4.59% 하락했다.​​

2위, 쌍용C&E 브랜드는 참여지수 10만 6488 미디어지수 11만 7048 소통지수 10만 3122 커뮤니티지수 9만 5663 시장지수 152만 47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4만 711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29만 8587과 비교해보면 15.29% 하락했다.​​

3위, 동화기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11만 3788 미디어지수 13만 6521 소통지수 14만 2698 커뮤니티지수 62만 752 시장지수 53만 11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4만 495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42만 5021과 비교해보면 8.42% 상승했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