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녹차 활용한 ‘K-디저트’로 해외 시장 개척
누적 판매 4만 4천 박스, 매출 2억 6천만 원 기록
(재)하동차&바이오진흥원은 최근 미국 뉴욕의 H-MART에 하동 말차를 활용한 랑드샤 쿠키 1500박스를 수출했다고 10일 밝혔다.
지난해 싱가포르의 랜드마크 ‘가든스바이더베이(GARDENS BY THE BAY)’에 이어 두 번째 해외 진출 성과다.
'하동 말차 랑드샤'는 하동군 대표 특산물인 녹차를 원료로 만든 쿠키형 디저트로, 은은한 풍미와 고급스러운 맛으로 소비자들에게 호평을 얻고 있다.
서양식 과자인 랑드샤(Langue de Chat)에 한국 전통 녹차를 접목해 ‘K-디저트’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지난 2022년 (재)하동차&바이오진흥원에서 기획·개발된 하동 말차 랑드샤는 '하동 버전'과 '남이섬 버전' 두 가지로 출시되어 올해 8월 기준 누적 판매량 2만 5000여 개, 매출 1억 6천만 원 이상을 기록했다.
또한 싱가포르 수출용으로 특별 제작된 제품은 1만 7500여 개가 판매되어 약 1억 원의 수익을 올리는 등 해외시장에서도 경쟁력을 입증했다.
여기에다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으로 지정되어 고향과의 연결고리이자 고향 사랑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재)하동차&바이오진흥원 김종철 원장은 “이번 수출은 단순한 제품 판매를 넘어 하동녹차의 브랜드 가치와 한국 전통 식문화의 세계화를 앞당기는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해외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하동녹차가 세계인의 일상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북미 최대 아시안 마켓인 H-MART는 35년간 아시아 식품을 비롯해 축산물, 해산물, 즉석식품 등을 유통하고 있다. 현재 미국·캐나다·유럽 등지에 110개의 마켓을 운영 중이다.
[스트레이트뉴스 경남=김기환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