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EVO Plant East(이보 플랜트 이스트)에서 생산 중인 PV5. 기아 제공
화성 EVO Plant East(이보 플랜트 이스트)에서 생산 중인 PV5. 기아 제공

기아가 PBV(목적기반차량) 전용 공장인 ‘화성 EVO Plant(이보 플랜트)'를 통해 연 25만대 규모의 미래형 PBV 생산 허브 구축에 나선다. 

기아는 14일 경기 화성시 우정읍에 위치한 기아 오토랜드 화성에서 'EVO Plant East(이스트)' 준공식 및 'EVO Plant West(웨스트)' 기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김민석 국무총리, 문신학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 김동연 경기도지사, 정명근 화성시장 등 정부 및 지자체 관계자와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송호성 기아 사장, 성 김 현대차그룹 전략기획담당 사장, 송창현 현대차그룹 AVP본부장 사장을 비롯한 현대차그룹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기아는 화성 이보 플랜트 이스트  및 2027년 가동 예정인 이보 플랜트 웨스트, 컨버전 센터 등의 조성을 위해 축구장 42개 크기인 30만375㎡의 부지(약 9만864평)를 확보하고 시설 투자와 R&D(연구개발) 비용으로 약 4조원을 투입한다. 

이를 통해 기아는 연 25만대의 PBV 차종을 생산하고 국내외에 공급하는 등 화성 이보 플랜트를 PBV 핵심 거점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이보 플랜트에는 자동화 및 정보화 제조 솔루션을 바탕으로 인간 친화적인 스마트 기술을 적용한 현대자동차·기아의 스마트팩토리 브랜드인 '이포레스트(E-FOREST)'가 적용돼 실시간 공장 운영 및 품질 관리가 가능하다.

차체 공정은 무인운반차량(AGV) 등이 도입된 스마트 물류 시스템이 도입됐으며 도장 공정은 탄소와 유해물질을 저감하는 건식부스 운영 등을 통해 탄소 배출량을 기존 공장 대비 약 20% 줄이도록 설계됐다. 

조립 공정의 경우 기존에 활용되는 컨베이어 벨트 생산 방식과 각기 다른 모빌리티를 동시에 제작할 수 있는 '셀(Cell)' 생산 방식을 활용해 다양하고 유연한 차종 생산이 가능하다.

이밖에 위치 기반 자동화 기기인 스마트 태그, 오작업 방지 사양정보 지시 모니터, 중량물 장착 등 위험 공정을 위한 자동화 신기술, 저소음 설비적용 등을 적용해 작업자 친화적인 현장으로 거듭나도록 했다고 기아는 설명했다.

이날 준공된 화성 이보 플랜트 이스트는 9만9976㎡(약 3만243평)의 부지에 건설됐으며 패신저, 카고, 샤시캡, 교통약자 이동 편의성을 위한 WAV(휠체어용 차량) 모델 등 PV5를 연간 10만대 수준으로 생산한다. 

2027년 가동 예정인 화성 이보 플랜트 웨스트는 13만6671㎡(약 4만1343평) 규모의 부지에 세워지며 PV7을 비롯한 기아의 대형 PBV 모델을 연 15만대 가량 생산할 예정이다.

아울러 기아는 파트너사들과 함께 특화 모델을 개발하는 PBV 컨버전 센터도 운영한다. PBV 컨버전 센터는 6만3728㎡(약 1만9278평) 규모 부지에 조성됐다.

기아는 컨버전 센터에서 PV5를 활용한 오픈베드, 탑차, 캠핑용 차량 등 다양한 특화 컨버전 모델을 제작하고 향후 PV7 등을 활용한 후속 컨버전 모델도 개발 및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컨버전 센터는 기아 PBV 모델 비즈니스 전개를 위한 전초 기지로 활용될 예정이다.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통해 품질 향상 및 다양한 대응 체계를 구축함에 따라 PBV 기반 산업 경쟁력 강화와 동반 성장을 도모하는 PBV 생태계를 구축할 것으로 기아는 기대하고 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기아는 경상용차(LCV) 시장의 전동화 전환을 기회로 삼아 PBV를 미래 핵심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정부의 전기차 지원 정책과 연계해 2030년까지 글로벌 시장에서 생산 예정인 기아 전기차 451만대 가운데 58%에 달하는 263만대를 국내에서 생산하는 등 국가산업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스트레이트뉴스 함영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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