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화재 논란 코나EV 7만7천대 리콜
국토부 "배터리 셀 제조 불량 탓"
대규모 리콜로 안전성 논란 잡을까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 연합뉴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 연합뉴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이 논란이 된 전기차 ‘코나EV’의 글로벌 리콜에 나섰다. 코나EV에서 수차례 화재가 발생하자 대규모 리콜을 통해 전기차 안전성 논란을 조기에 진화하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12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2017년 9월부터 올해 3월까지 제작된 코나EV 7만7000대를 리콜한다. 현대차는 지난 8일 국내에서 코나EV 2만5564대를 리콜하기로 결정했고 이어 북미 1만1137대, 유럽 3만7366대, 중국과 인도 등 기타 지역 3000여대 등 해외에서도 5만1000여대를 리콜한다. 

코나EV가 출시 이후 올해 상반기까지 해외에서 총 7만7748대가 팔린 점을 감안하면 해외에서만 판매 물량의 70%를 리콜하는 셈이다. 글로벌 리콜은 지역별로 진행될 예정이며, 이르면 이번 주부터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코나EV는 지난해 7월 캐나다에서 주차 중 화재가 접수되고 같은 해 9월 오스트리아에서 주행 중 불이 나는 사고가 확인되는 등 해외에서만 그동안 총 4건의 불이 난 것으로 파악됐다. 국내에서도 지난 4일 대구 달성군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난 화재를 포함해 9건의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이번 리콜 결정을 정의선 수석부회장의 결단으로 바라보고 있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지난 2018년부터 전기차와 수소차를 부각시키며 친환경 차량 종류를 더욱 늘리겠다는 뜻을 밝혔다. 특히 최근에는 문재인 정부의 ‘한국형 뉴딜’ 사업에 맞춰 공격적으로 전기차·수소차 사업 전략을 펼쳐 5년 내에 글로벌 선도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지난 7월 청와대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연사로 나서며 “오는 2025년에는 전기차를 100만대 판매하고, 시장점유율을 10% 이상 기록해 전기차 부문 글로벌 리더가 되겠다”며 “현대·기아·제네시스 브랜드로 2025년까지 23차종 이상의 전기차를 내놓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차세대 전기차 3종(현대차 ‘프로페시’·기아차 ‘퓨처론’·제네시스 ‘에센시아’)을 배경으로 선 채 “다음 해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도약을 위한 원년이 될 것”이라고 선언했다.

더불어 다음 해에는 준중형CUV(크로스오버유틸리티 차량) 전기차 ‘아이오닉5’를 출시해 글로벌 전기차시장 점유율을 더욱 높이겠다는 계획을 세우기도 했다.

그러나 기존에 출시한 전기차 코나EV의 안전성 문제가 제기된다면 이미지 구축에 큰 타격을 입게된다. 이를 막고자 대규모 리콜로 소비자의 불만을 줄이고 신뢰를 회복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대구 아파트 지하주차장서 발생한 코나EV 화재. 연합뉴스
대구 아파트 지하주차장서 발생한 코나EV 화재. 연합뉴스

리콜 이후에도 신뢰회복을 위해서는 해결해야할 과제가 많다.

현대차는 해외에서도 리콜 대상 차량의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업데이트한 뒤 배터리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배터리를 교체해줄 방침이다.

현재까지 파악된 코나EV의 화재 원인은 고전압 배터리의 배터리 셀 제조 불량이다. 코나EV는 LG화학 중국 난징공장에서 생산된 배터리 셀이 탑재된다. LG화학과 현대모비스의 합작사인 HL그린파워가 이 배터리셀로 배터리 팩으로 만들고, 현대모비스가 최종 모듈 형태로 만들어 코나 EV에 장착하는 방식이다.

국토부는 자동차안전연구원의 결함 조사 결과 제조 공정상 품질 불량으로 양(+)극판과 음(-)극판 사이에 있는 분리막이 손상돼 내부 합선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다만 배터리 제조사인 LG화학은 "정확한 원인이 규명되지 않았으며, 배터리 불량이라고 할 수 없다"고 반박하고 나서 당분간 화재 원인을 둘러싼 공방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코나EV 차주들이 전기차 동호회 카페를 중심으로 집단 소송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전기차 동호회 카페에서 진행하는 리콜 관련 손해배상 청구 집단소송 청구인 모집에는 1000여명이 넘는 이들이 참여 의사를 밝혔다.

코나EV 차주들은 이번 리콜이 시스템 업데이트에 그친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배터리를 제한적으로 교체하는 것이 아닌 전체 교체가 이뤄져야만 문제가 해결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시스템 업데이트에서도 충전속도를 늦추거나 완충 충전량을 줄이는 방향으로 해결되면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는 반박이다.

업계 관계자는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전기차·수소차를 현대차그룹이 리딩하겠다는 뜻을 줄곧 밝혀왔다. 이를 위해 국내 배터리제조사 3사 오너를 비롯해 해외 기업과 공개 회동을 통해 원활한 수급을 노력해왔다며 “코나EV 화재 논란도 조기에 잠재우고 앞으로 전기차 사업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