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설명

호흡곤란은 숨을 쉴 때 어렵고 힘들며 불쾌함을 느끼는 증상을 말합니다. 건강한 사람도 운동 시에 호흡곤란을 느낄 수 있으나 호흡곤란이 예상되지 않는 일상 활동이나 휴식시 힘든 증상을 느끼는 것은 병적인 소견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호흡곤란이 수시간에서 수일내에 급격하게 발생한 경우 정서적인 흥분통증 등으로 숨을 빠르게 몰아 쉬어서 발생하는 과호흡증후군처럼 비교적 위험하지 않은 상태도 있을 수 있지만 많은 경우 심근경색폐색전증폐부종기도 이물에 의한 질식폐기종폐렴급성천식악화 등 즉각적인 치료를 요하는 중요한 질병이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즉각적인 진찰과 검사가 필요합니다.

호흡곤란이 수개월에서 수년간 서서히 진행되는 경우에는 만성폐쇄성폐질환천식 간질성폐질환심부전심근병증 역류성식도염 등 다양한 중등도의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병원에서 전문적인 진찰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응급처치

수 시간에서 수일이내에 발생한 급성 호흡 곤란은 즉각적인 진찰과 검사가 필요합니다. 환자가 대화가 곤란할 정도의 급성 호흡곤란 증상이 있는 경우 응급진료가 필요합니다.

천식 악화 등 명확한 원인을 알 수 있는 호흡곤란 이외에 원인을 모르는 중증의 호흡곤란 증상이 있는 경우 일반가정에서 처치하기 보다는 가능한 빨리 병원으로 후송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천식의 급성 증상악화인 경우 병원 후송 중에도 천식 구급약을 계속 사용해야 하고 만성폐쇄성 폐질환의 악화시에는 산소흡입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호흡곤란은 호흡기계 질환 뿐 아니라 심장 질환 소화기계 질환 신경계 질환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호흡곤란의 치료는 이러한 원인을 밝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막연히 증상이 호전되기를 기다리는 것은 매우 위험할 수 있으므로 즉각 병원으로 내원하여 원인을 밝혀야 합니다.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홍이승권

 

<돌직구뉴스>후원회원으로 동참해 주십시오. 눈치보지 않고 할 말 하는 대안언론!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당당한 언론! 바른 말이 대접받는 세상을 만드는데 앞장 서겠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