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항공사 상장기업 2021년 9월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대한항공이 1위를 기록했다. 이어 2위 한진칼, 3위 아시아나항공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항공사 상장기업 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8월 1일부터 9월 1일까지의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4,795,20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해 분석했다. ​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대한항공, 한진칼,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예림당 순이었다. ​

1위, 대한항공(대표 조원태, 우기홍) 브랜드는 참여지수 935,379 미디어지수 654,383 소통지수 679,953 커뮤니티지수 809,770 시장지수 25,204,587 사회공헌지수 171,6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455,75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9,477,983과 비교하면 3.47% 하락했다. ​

2위, 한진칼(대표 조원태, 석태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39,029 미디어지수 30,605 소통지수 30,636 커뮤니티지수 45,570 시장지수 10,427,307 사회공헌지수 23,6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596,77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0,426,533과 비교하면 1.63% 상승했다.​

3위, 아시아나항공(대표 정성권) 브랜드는 참여지수 421,959 미디어지수 262,393 소통지수 277,124 커뮤니티지수 249,360 시장지수 4,103,242 사회공헌지수 156,8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70,93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611,950과 비교하면 18.63% 상승했다.​

4위, 제주항공(대표 김이배) 브랜드는 참여지수 360,813 미디어지수 250,178 소통지수 242,054 커뮤니티지수 776,618 시장지수 2,068,588 사회공헌지수 192,8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91,10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759,469와 비교하면 3.50% 상승했다.​

5위, 진에어(대표 최정호) 브랜드는 참여지수 291,476 미디어지수 153,111 소통지수 184,761 커뮤니티지수 139,684 시장지수 2,295,761 사회공헌지수 39,3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04,111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038,872와 비교하면 2.1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9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대한항공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대한항공 브랜드는 항공운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3개국 111개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보유하고 있다. 항공운송사업은 각 노선별 수요 변동 및 항공사 동향을 고려한 탄력적 공급 조정 실시하며, 화물 사업은 우편물, 신선화물, 생동물, 의약품 등 고수익 품목의 영업을 확대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9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8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5,537,973개와 비교하면 1.3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55% 하락, 브랜드이슈 49.36% 하락, 브랜드소통 26.69% 하락, 브랜드확산 7.24% 하락, 브랜드시장 4.39% 상승, 브랜드공헌 9.25%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9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8개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