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상장기업 2021년 9월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대한항공이 1위를 기록했다. 이어 2위 한진칼, 3위 아시아나항공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항공사 상장기업 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8월 1일부터 9월 1일까지의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4,795,20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해 분석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대한항공, 한진칼,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예림당 순이었다.
1위, 대한항공(대표 조원태, 우기홍) 브랜드는 참여지수 935,379 미디어지수 654,383 소통지수 679,953 커뮤니티지수 809,770 시장지수 25,204,587 사회공헌지수 171,6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455,75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9,477,983과 비교하면 3.47% 하락했다.
2위, 한진칼(대표 조원태, 석태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39,029 미디어지수 30,605 소통지수 30,636 커뮤니티지수 45,570 시장지수 10,427,307 사회공헌지수 23,6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596,77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0,426,533과 비교하면 1.63% 상승했다.
3위, 아시아나항공(대표 정성권) 브랜드는 참여지수 421,959 미디어지수 262,393 소통지수 277,124 커뮤니티지수 249,360 시장지수 4,103,242 사회공헌지수 156,8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70,93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611,950과 비교하면 18.63% 상승했다.
4위, 제주항공(대표 김이배) 브랜드는 참여지수 360,813 미디어지수 250,178 소통지수 242,054 커뮤니티지수 776,618 시장지수 2,068,588 사회공헌지수 192,8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91,10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759,469와 비교하면 3.50% 상승했다.
5위, 진에어(대표 최정호) 브랜드는 참여지수 291,476 미디어지수 153,111 소통지수 184,761 커뮤니티지수 139,684 시장지수 2,295,761 사회공헌지수 39,3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04,111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038,872와 비교하면 2.1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9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대한항공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대한항공 브랜드는 항공운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3개국 111개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보유하고 있다. 항공운송사업은 각 노선별 수요 변동 및 항공사 동향을 고려한 탄력적 공급 조정 실시하며, 화물 사업은 우편물, 신선화물, 생동물, 의약품 등 고수익 품목의 영업을 확대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9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8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5,537,973개와 비교하면 1.3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55% 하락, 브랜드이슈 49.36% 하락, 브랜드소통 26.69% 하락, 브랜드확산 7.24% 하락, 브랜드시장 4.39% 상승, 브랜드공헌 9.25%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9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8개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