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셀은 미국 관계사인 아티바 바이오테라퓨틱스(이하 아티바)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AB-201'의 1·2상 임상시험계획(IND) 승인을 받았다고 21일 밝혔다. AB-201은 HER2(사람상피세포증식인자수용체 2형) 과발현 유방암, 위암 등 고형암을 표적하는 제대혈 유래 CAR-NK(키메릭 항원수용체-자연살해) 세포치료제다.

환자 본인의 면역세포를 이용한 CAR-T 치료제와 달리 기성품 형태의 NK세포치료제다. 범용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제조에 소요되는 시간을 기다릴 필요가 없다. NK세포를 활용해 자체 개발한 CAR를 통해 암세포 표면의 HER2에 대한 표적 선택성을 높였다.

아티바는 작년 SITC(면역항암학회)에서 AB-201에 대한 비임상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동물실험에서 암세포 제거 및 종양 억제력이 탁월하다고 밝혔다.

AB-201은 자연살해(NK) 세포치료제 원천기술을 보유한 GC셀이 지난 2020년 아티바에 기술 이전한 파이프라인 중 하나다. 아티바는 2019년 GC셀과 GC녹십자홀딩스가 세포치료제 개발을 위해 미국 샌디에이고에 설립한 신약개발전문회사(NRDO)다.

셀트리온, 美 에이비프로와 이중항체 치료제 공동개발 계약

셀트리온은 미국 바이오 기업 '에이비프로'(Abpro)와 악성 유방암 이중항체 치료제 후보물질 'ABP102'에 대한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에 따라 셀트리온은 ABP102의 글로벌 공동 개발과 판매 권리를 확보했다.

계약금액은 향후 전임상과 임상, 허가 등 개발 단계 진행에 따른 개발 마일스톤 1000만달러(139억원)와 상업화 시 매출 달성에 따른 마일스톤 17억 5000만달러(2조 4300억원)로 구성된다. 셀트리온이 개발 중에 제삼자에 기술수출(라이선스아웃)했을 때 발생하는 이익금은 당시 개발 단계에 따라 25∼50%를 에이비프로가 수령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앞으로 셀트리온은 후보물질에 대한 동물효능실험, 공정개발, 전임상 동물실험, 임상 개발 및 상업화를 담당한다. 에이비프로는 물질 개발 및 후보물질 선정, 세포 효능실험 등을 맡게 된다.

이 후보물질은 HER2 양성 유방암 등 고형암에 쓰는 이중항체 치료제다. HER2 양성 유방암은 암세포의 성장 촉진 신호를 전달하는 HER2 수용체가 과발현했을 때 발생하는 악성 종양이다.

이 후보물질은 2개의 표적 세포에 동시에 결합하는 이중항체 치료제로 암세포에서 발현하는 HER2와 T세포를 활성화하는 항체 CD3에 동시에 결합할 수 있게 만들어졌다. 암세포와 T세포를 연결해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암을 치료한다. T세포의 활성 능력을 조절할 수 있어 정상세포에 대한 피해는 줄이고 암세포를 선택적으로 겨냥해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는 장점이 있다.

유비케어, '제17회 경기약사학술대회' 참가

유비케어는 지난 18일 수원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7회 경기약사학술대회에 참여했다.

경기약사학술대회는 약사를 대상으로 앞으로 약사·약국의 새로운 트렌드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행사다. 약국경영 전문화와 활성화를 위한 강좌와 약국 임상, 경영 논문 포스터, 제약사 홍보 부스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적이다.

유비케어는 이번 행사에서 약국용 PMS(Pharmacy Management System·약국관리시스템) '유팜'과 약국 경영에 필요한 ▲바코드 리더기를 통한 처방전 자동 입력 솔루션 '유팜 2D바코드' ▲단말기 조작 없이 바코드 리더로 일반의약품과 조제의약품의 비용을 합산·결제할 수 있는 약국 전용 카드 단말기 'VAN plus' ▲약국 시스템과 연동해 자동으로 약을 조제·포장하는 '오토팩' 등 필수 제품 라인업을 선보였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