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아침 최저기온 -8∼1도…낮 최고기온 8∼13도
전국 대체로 맑으나 밤부터 구름…미세먼지 '나쁨'

연휴 마지막 날인 12일 미세먼지가 '나쁨' 수준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 제공.
연휴 마지막 날인 12일 미세먼지가 '나쁨' 수준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 제공.

기상청은 11일 오후 9시를 기해 동해남부 북쪽 바깥 먼바다·동해남부 남쪽 바깥 먼바다에 풍랑주의보를 발효한다고 밝혔다.

풍랑주의보는 해상에서 풍속 14m/s 이상인 바람이 3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3m 이상 파도가 예상될 때 내려진다.

한편 설 연휴 마지막 날이자 월요일인 12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밤부터 구름이 많아지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8∼1도, 낮 최고기온은 8∼13도로 예보됐다.

아침 기온이 중부지방과 남부 내륙은 -5도 안팎, 강원 산지와 경북 북동 산지는 -10도 이하로 낮아 춥겠으니 건강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낮부터는 따뜻한 남서풍이 유입돼 기온이 차차 높아지면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10도 이상으로 올라 강과 호수 등 얼음이 녹아 깨질 수 있으니 안전사고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새벽부터 오전 사이에는 중부 내륙·전라권·경북 북부 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도 있겠다.

그 밖의 지역에도 가시거리 1㎞ 미만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해야한다. 눈이 쌓인 곳에서는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에 주의가 필요하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날 미세먼지가 잔류하고 국외에서도 추가 유입되면서 전 권역이 '나쁨' 수준을 보이겠다.

경기 남부는 오전에 일시적으로 '매우 나쁨'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서해 앞바다에서 0.5∼1.5m, 남해 앞바다에서 0.5∼1.0m로 일겠다.

안쪽 먼바다(해안선에서 약 200㎞ 내의 먼바다)의 파고는 동해 1.0∼2.5m, 서해·남해 0.5∼2.0m로 예상된다.

11일부터 12일 오전 사이 동해 먼바다·남해 먼바다·제주도 해상에는 시속 35∼60㎞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고 물결도 2.0∼4.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주의해야 한다.

[스트레이트뉴스 장석진 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