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화폐·온누리상품권 확대.. 소상공인 '호재' 대형마트 '부담'
이마트 등 3사, 상생 전략 강화에도 경영환경 악화 우려 지속
이재명 정부 출범으로 국내 유통산업이 중대한 변곡점을 맞이하고 있다. 특히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 3사는 새 정부의 골목상권 부활 정책 기조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분위기다.
이 대통령은 대선 과정에서 ‘상권르네상스 2.0’ 추진과 지역화폐·온누리상품권 발행 확대, 소상공인 채무탕감 및 지원금 확대 등 골목상권 활성화를 핵심 국정과제로 제시했다. 이 정책들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게는 내수경제 회복의 실질적 호재로 평가받고 있지만, 대형마트 업계에는 규제 강화와 함께 추가적인 경영 부담을 예고하고 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이재명 대통령은 “민생경제 회복이 최우선”임을 강조하며, 15대 정책과제 중 하나로 가계와 소상공인의 부담 완화 및 활력 제고를 내세웠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누적된 채무와 경기 침체, 고금리 등으로 벼랑 끝에 몰린 소상공인들의 현실을 직접 언급하며, 배드뱅크 설치를 통한 장기소액연체채권 소각, 저금리 대환대출 확대, 채무조정 지원 자격 완화 등 실질적 금융부담 완화책을 구체적으로 약속했다. 이러한 정책은 정부의 대규모 재정 투입과 맞물려 소상공인 지원에 집중될 전망이다.
골목상권 활성화 정책의 핵심에는 ‘지역화폐’와 ‘온누리상품권’이 있다. 이재명 정부는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규모를 국고 지원으로 대폭 확대하고, 온누리상품권의 발행 및 가맹점도 늘려 사용 편의성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대전 등 전국 소상공인들은 “지역화폐 전면 부활이 생존권 보장”이라며 이 당선인의 정책을 적극 지지했다. 중소벤처기업부 역시 온누리상품권 발행 규모를 올해 5조5000억 원으로 확대하는 등 정부 차원에서도 골목상권 살리기에 힘을 싣고 있다.
이러한 정책 기조는 지역경제와 소상공인에게는 분명한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정부 지원금 확대, 지역별 대표상권 육성, 소상공인 채무탕감 등은 골목상권의 경쟁력 강화와 내수 진작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들 역시 내수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골목상권 기반이 튼튼해야 한다는 데 공감하며, 지역화폐·온누리상품권 등 소비 촉진 수단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운영 개선도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반면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 3사는 새 정부의 정책 방향에 대해 우려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미 대형마트는 의무휴업, 영업시간 제한 등 각종 규제로 인해 매출 감소와 구조조정 등 경영난을 겪고 있다. 여기에 골목상권 보호 정책이 강화된다면, 추가적인 영업 제한과 소비 분산이 불가피해질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평일이 아닌 공휴일로 제한하는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을 추진 중이며, 이 당선인의 정책 기조상 해당 입법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다. 이는 대형마트의 주말 매출 감소, 소비자 유입 저하, 인력 구조조정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업계의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또한 최근 유통산업은 온라인 플랫폼과의 경쟁 심화, 소비 트렌드 변화 등 구조적 도전에 직면해 있다. 대형마트 3사는 오프라인 매장 중심의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서 벗어나 온라인 유통, 배송 서비스, 프리미엄 식품관 등으로 사업 다각화를 시도하고 있지만, 골목상권 보호 정책 강화로 인한 추가 규제는 이러한 생존 전략에도 제약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특히 지방에서 지역화폐와 온누리상품권 사용이 확대되면 대형마트에서 전통시장이나 소상공인 매장으로 소비가 이동할 가능성이 커진다. 이는 대형마트의 지역 점포 매출 감소와 직결될 수 있다.
◇대형마트 규제 강화 속 업계 상생·생존 전략 모색 '숙제'
대형마트 3사는 정부 정책 변화에 맞춰 내부적으로 대응책 마련에 분주하다. 일부에서는 지역 소상공인과의 상생 협력 프로그램 확대, 전통시장 연계 마케팅, 지역화폐 가맹 확대 등 ‘상생’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업계는 규제 강화가 지속된다면, 대형마트의 경영환경이 더욱 악화될 수밖에 없다고 우려한다. 실제로 최근 홈플러스는 각종 유통 규제로 인한 실적 악화를 이유로 기업회생 절차를 신청했고, 이마트와 롯데마트 역시 적자와 인력 구조조정 압박에 직면해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대형마트가 지역경제와 상생할 수 있는 실질적 대책이 병행되지 않는 한, 규제 강화만으로는 산업 전체의 경쟁력 약화와 소비자 불편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새 정부가 골목상권 보호라는 대의와 함께 대형 유통업체의 혁신과 상생을 유도할 수 있는 균형 잡힌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