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순 미디어로드연구소장(미디어정치학 박사)
박태순 미디어로드연구소장(미디어정치학 박사)

4차산업혁명에 대한 이야기가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다. 밀물처럼 몰려오는 4차산업혁명 파고에 어떻게 대응하느냐는 나라의 운명을 좌우하는 사안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럼에도 여전히‘4차산업혁명은 이것이다’라고 명확하게 규정하고, 이에 상응하는 국가적 대응방향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오늘날 4차산업혁명은 우리의 운명을 결정하는 유령처럼 사회 전 분야를 배회하면서 깊은 고민에 빠뜨리고 있다. 

4차산업혁명은 일자리 잡아먹는 괴물?

지난 10월 11일 문재인 정부는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출범시켰다. 문재인 대통령은 사람 중심의 4차산업혁명, 그리고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검토해야함을 강조했다. 그럼에도 4차산업혁명을 대응하는 우리의 모습은 두려움이 더 강하다. 인공지능 기술이 인간의 일자리를 대체하고, 삶의 주요 영역에서 사람들을 쫒아낼 것이라는 두려움이다.

실제 2016년 다보스 포럼에서는 4차산업혁명으로 생산, 경영, 산업간 지배구조가 완전히 바뀌고, 인공지능 로봇, 나노, 3D프린팅, 유전공학의 발전으로 2020년까지 500만개가 넘는 일자리가 사라질 것으로 예상했다. 생산 공정의 자동화, 인공지능화, 네트워크화, 정보화 그리고 스마트 팩토리의 출현으로 전통적 노동의 숙련성과 전문성이 급격히 해체되기 시작했다. 그 결과 잉여노동이 발생하고 대량 실업이 일어나게 된다. 한편 새로운 숙련성과 전문성이 새로운 공정 시스템에 따라서 재배치돼야 하고, 이를 위해 새로운 차원, 새로운 수준의 노동인력이 필요하게 된다.

그러나 새로운 산업 시스템에 적응하고 스마트 공정 과정에 참여하여 일을 할 수 있는 노동인력이 단기간에 양성될 수는 없다. 결국 현재의 노동인력과 새로운 공정 시스템 간에 미스매칭(Mis Matching)이 일어나고, 필연적으로‘기술적 실업(technological unemployment)’이 발생하게 된다. 잉여노동의 발생과 기술적 실업은 노동 현장에서  뿐 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인간을 배제하고 소외시키는 구조를 만들 위험이 있다.  

문화콘텐츠는 일자리의 산실

그러므로 4차산업혁명시대에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는 인간에게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 생활 행태의 변화, 노동양식의 변화, 산업 도구의 변화와 미스 매칭되는 인간 개개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4차산업혁명에 부합하는 지식과 노동능력 향상을 위한 국가적 노력이 필요하다.

그럼 이같은 일자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4차산업혁명 시대에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 창출의 가능성을 찾을 수 있는 분야가 바로 문화 콘텐츠다. 

문화콘텐츠는 인공지능이나 사물인터넷이 대체할 수 없는 인간의 창의력과 상상력, 철학, 감성과 이성의 산물이다. 인간 활동의 산물인 문화콘텐츠가 4차산업혁명 기술과 결합할 때, 한 차원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는 동시에 초 연결망과 플랫폼을 통해 무한정 재생산되고 확산됨으로써 더 큰 경제적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현재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규정하고 있는 콘텐츠 산업 분야로는 출판, 만화, 음악, 게임, 방송, 영화, 광고, 애니메이션,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 솔루션, 공연 등 12가지가 포함된다.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에 따르면, 2016년 한류로 인한 총수출액이 78.5억 달러에 이르고, 한류로 인한 국내 경제 생산유발효과는 약 17조 8,493억, 게임, 관광, 식음료 분야 등의 부가가치 효과가 6조 7,618억원, 취업유발효과는 12만 8,369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 콘텐츠는 국경을 넘나드는 초연결망과 플랫폼을 통해서 다른 나라 국민들 개개인 그리고 가정까지 직접 침투해 들어가 소비유발 효과를 만들어 낸다. 또한 그 과정에서 소프트 외교 혹은 문화 외교의 중요한 요소가 됨으로써 국가이익에 크게 기여한다.

그러므로 4차산업혁명시대에 부합하는 문화콘텐츠 개발을 위한 국가 차원의 정책과 창의적인 국민생활 문화 발전을 위한 사회적 노력이 필요하다. 누구나 영상, 음악, 시나리오, 캐릭터, 이미지, 지식정보 등을 만들고 응용할 수 있는 산업 및 사회적 환경과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노력이 일자리가 넘치는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는 길일 것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