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채용비리 휘말려 노사대치

금융권이 채용비리와 지배구조 문제 등으로 안팎으로 어수선한 분위기에서 다음 주 연달아 주주총회를 개최, 연임 등 주주들의 심판을 앞두고 있다.

17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오는 22일 신한금융지주를 시작으로 23일 KB금융·하나금융지주가 30일 농협금융지주가 주총을 잇달아 열고 회장연임, 노조 추천 사외이사, 신규 사외이사 선임 등의 안건을 논의한다.

사진=뉴시스

우선 신한금융지주의 경우 주총 안건으로 ▲재무제표 승인 ▲사외이사 선임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 ▲이사보수한도 승인 등이 상정됐다.

신임 사외이사로는 김화남 제주여자학원 이사장, 최경록 ㈜CYS 대표이사, 박병대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석좌교수 등 3명이 이사회의 추천을 받은 상황이다.

KB금융지주는 윤종규 회장이 채용비리에 직접 연루돼 노사간 극렬한 대치상황을 연출하고 있는 중이다. 이에 명분을 확보한 노조추천 사외이사 안건이 주총을 통과할지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사회 내 회장후보추천위원회와 계열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 신설 등을 골자로 하는 ▲정관변경 ▲3명의 신임 사외이사 추천을 비롯해 노조의 주주제안에 따른 정관변경 ▲사외이사 선임 등 총 8개의 안건이 상정됐다.

업계 안팎으로 시선을 끄는 노조추천 사외이사 후보인 권순원 숙명여대 교수의 경우 이번 주총서 주주승인을 거칠 가능성이 크다. 윤 회장이 채용비리 의혹으로 질타를 받는 상황에서 사외이사가 경영자의 비위사실을 감독해야 한다는 명분을 확보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KB노조가 지난해 11월 임시주총에서 하승수 변호사를 추천했지만 부결된 바 있어 표대결 양상이 벌어질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KB금융 이사회가 주주제안 안건에 반대 의사를 공시했고 세계적인 의결권 자문사(ISS)도 반대를 권고했기 때문이다.

하나금융지주에서 안건으로 상정된 것 중 관심을 모으고 있는 것은 김정태 회장의 연임과 1인 사내이사 체제로의 복귀다.

하나금융 이사회는 이달 초 김 회장, 김병호 부회장과 함영주 KEB하나은행장 3인 체제로 운영하던 사내이사를 김 회장 단독 체제로 개정하는 안을 주총 안건으로 올렸다. 안건이 통과되면 김 회장의 그룹 내 영향력은 실로 막강해진다.

하지만 지난해 말부터 불거진 ‘셀프연임’ 논란으로 금융당국과의 갈등의 골이 깊어졌고, 하나금융회장으로 근무하던 시절 최흥식 전 금융감독원장의 채용비리 의혹으로 노조와 갈등이 파국으로 치닫고 있어 변수가 될 전망이다.

농협금융지주의 경우 평온한 주총을 열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업계 안팎에선 김용환 회장의 경우 채용비리 문제에서도 자유로운 상황이고 경영실적 역시 나쁘지 않아 연임을 확정지을 것으로 예상했다.

금융업계 한 관계자는 “현재 가장 변수가 많은 곳이 KB와 하나금융이 아니겠느냐”며 “이들의 경우 채용비리 문제로 직격탄을 맞은 상황인데다 KB의 경우 노조추천 사외이사 안건을 들고 나온 상황에서 노사가 대립하고 있다는 점 등 연임여부는 뚜겅을 열어봐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