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전반 확대 가능성도

정준양 전 포스코 그룹 회장이 검찰의 포스코 그룹 비리 수사 착수 6개월만인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반포대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며 허리숙여 사과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검찰이 포스코 비자금 수사 5개월여 만에 이번 수사의 정점으로 여겨졌던 정준양(67) 전 포스코 회장을 소환한데 이어 이상득 전 의원 최측근이 실소유했던 것으로 알려진 계열사의 협력업체를 전격 압수수색하면서 수사가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특히 검찰은 정 전 회장에 대한 소환 조사 직전에 이명박(MB) 정부 실세의 최측근 관련 업체를 압수수색함으로써 이번 수사가 정치권으로 확대될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검찰이 지난 1일 압수수색한 티엠테크는 포스코켐텍의 협력업체로서 이 전 의원의 포항 지역구 사무소 관리 책임자였던 박모씨가 실소유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씨는 이 지역에서 이 전 의원의 '집사'로 불렸던 인물로 전해진다. 

검찰은 티엠테크가 지난 2008년 12월께 설립돼 이듬해 6월 박씨가 실질적인 소유권을 행사하기 시작한 시점에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포스코 수뇌부의 지시에 따라 기존의 업체가 하고 있던 제철소 보수·관리 업무를 티엠테크 측에 떼줬다는 내용의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기존에 있던 납품업체의 물량을 일부 가져와서 납품을 하게 해주고, 그 납품을 통한 매출이 그 업체 매출의 100%를 차지한다면 합리적인 의심을 할 수 있지 않겠느냐"며 "누가 연루돼 있는지는 1~2주 정도 확인을 해봐야 할 거 같다"고 설명했다. 

검찰이 박씨 등을 상대로 포스코 비자금 의혹에 정치권 인사가 연루된 정황을 포착하게 될 경우 기업 수뇌부에 한정됐던 수사 범위가 정치권 전반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더욱이 검찰이 정 전 회장을 수차례 소환해 모든 의혹을 추궁하겠다고 밝힌 만큼 정 전 회장을 통해 비자금이 흘러들어간 정황을 포착, 포스코 그룹 임원과 수뇌부 및 협력업체 관계자, 지역 정치권 실세 간 결탁 의혹의 실체를 밝혀낼 수 있을 거라는 전망도 나온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