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북서부 워싱턴 주에 위치한 시애틀은 한국에서 미국 본토로 가는 가장 단거리에 위치한 도시이다. 필자에겐 톰 행크스와 맥 라이언 주연의 영화 '시애틀의 잠 못 이루는 밤' 이라는 영화와 한국 사람들에게 선풍적 인기가 있는 커피 체인점 스타벅스의 1호점이 있는 도시 정도로만 알고 있었지만 '아마존'과 '보잉' 같은 기업들의 본사가 있는 도시라는 것은 이번 여행을 통해 첨으로 알게 되었다.  

서울보다 높은 북위 49도에 위치하지만 기후는 온화하여 겨울에도 영하로 떨어지는 날이 거의 없는 곳이며 비 오는 날은 많아도 강수량이 적은 지역인 시애틀... 10월의 마지막 주 가을이 깊어간 시애틀로 투어리더로서가 아닌 여행객의 입장에서 짧게나마 여행을 다녀왔다.  

시애틀 터코마 국제공항은 시애틀과 터코마 사이에 위치해 있는 국제공항으로 인천공항에서 약 9시간 반 (귀국편은 11시간 20분)만에 도착할 수 있었다.

공항에서 시내로 가는 교통수단은 여러 종류가 있지만 요금도 저렴하고 빠른 Link Light Rail을 이용하기로 했다. 짐을 찾고 나오면 위의 표지판을 여러 곳에서 볼 수 있기 때문에 그냥 화살표만 따라서 가면 쉽게 찾을 수 있다.

 

티켓은 기계에 현금 또는 신용카드를 이용해서 발권할 수 있다. 요금은 편도 $3. 화면에 터치를 하면 목적지가 뜨는데 왼쪽 끝에서 보듯 시애틀 다운타운인 Westlake 역까지 티켓을 끊었다. 시애틀의 역사가 시작된 Pioneer Square 역에서 내리는 것도 추천한다. 공항에서 Westlake 역까지는 약 30여분 소요.

편도 $3짜리 티켓. 열차를 탑승할때 따로 표를 검사하는 사람이 없어서 공짜로 탑승해도 될 뻔(?)하는 생각도 들었으나 불시에 검표원이 타는 경우가 있고, 실제로 귀국할때 공항으로 가는 열차 안에 경찰 두명이 갑자기 타서 티켓을 검사하기도 했다. 괜히 무임승차 했다가 $3의 수십배에 해당하는 벌금을 감수하느니 깔끔하게 티켓을 구매하는게 현명한 방법일듯.

Link Light Rail 겉모습과 내부 모습... 아주 깔끔하고 깨끗하다

30여분을 달려 도착한 종점 Westlake 역은 시애틀의 다운타운으로 백화점과 여러 쇼핑몰들이 밀집해 있는 가장 번화가라 할 수 있다.

시애틀 올드타운 '퍼블릭 마켓'에 있는 스타벅스 1호점... 전 세계 스타벅스 중에서 오리지널 로고(가슴을 드러낸 갈색의 인어)를 달고 있는 유일한 가게다.

시애틀을 특징짓는 가장 명료한 단어는 ‘커피’다. 사시사철 안개와 비에 덮여 있는 스산한 날씨, IT 직업군 등 꽤나 지적인 인구 구성, 국경 너머 밴쿠버와의 교류 등이 이 도시의 막대한 커피 소비량을 만들어냈다고 한다. 그리고 이제는 스타벅스, 시애틀스 베스트 커피 등을 통해 세계의 커피 문화를 좌지우지하는 도시가 되었다.

더 이상 설명이 필요 없는 스타벅스는 1971년 시애틀의 웨스턴 애비뉴에 처음 문을 열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새로운 커피 문화를 만들고 있던 피츠커피(Peet's Coffee )에 영향을 받아 싸구려 아메리칸 커피의 나라를 뒤집기 위한 첫 발을 내디딘 것이다. 이 원조점은 1977년에 자리를 옮겨 지금은 퍼블릭 마켓에 자리잡고 있다. 다른 지역에서도 느낀거지만 스타벅스 커피값은 한국이 가장 비싼듯 했다. 

시애틀 올드타운의 관문이라 할 수 있는 퍼블릭 마켓... 건물 안과 밖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고 관광객들과 시민들이 넘쳐나는 활기찬 곳이다. 어느나라 어느도시든 시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사람 사는 냄새와 정겨움이 묻어나는 곳, 그래서 시애틀 여행에서도 가장 기억에 남는 곳이었다. 

퍼블릭 마켓 실내쪽에 들어가면 영화 '시애틀의 잠못 이루는 밤'에 배경으로 나왔던 식당이 있고 주연배우의 사진도 벽에 걸려있다.  

퍼블릭 마켓 바로 옆 마켓 씨어터 건물 외벽의 '껌 벽'(Gun Wall).  

스타벅스와 함께 시애틀의 명물이라 불리는 곳으로 씹던 껌을 벽에 붙여 놓아서 세상에서 가장 더럽고 꼴불견 관광지 중 하나라고 하는데 1993년 마켓 씨어터를 찾던 관광객들이 입장을 기다리는 동안 장난삼아 붙이기 시작하면서 현재의 껌벽이 되었다고 한다. 극장측에선 첨에는 대대적인 제거작업을 했지만 껌을 붙이는 더욱 많아지고 그 속도도 엄청나게 빨라서 1999년 부터 시 당국과 극장측에서 이곳을 관광 명소로 관리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하지만 조만간 철거될꺼란 소식이 들려 오면서 앞으로의 변화가 주목된다.

시애틀의 랜드마크라 할 수 있는 '스페이스 니들' 타워 전경... 1962년 세계 박람회를 위해 지어졌고 높이 184m로 현재 시애틀에서 가장 높은 상징적인 건물이라 할 수 있다.  

[특별연재]시애틀의 잠 못 이루는 밤..... 2부에서 계속

 

 

여행가 Roman Hong (홍정우)

한양대 국제학대학원 러시아학과 출신으로 현재 경력 12년차 인바운드 러시아어 관광 가이드와 아웃바운드 해외여행 인솔자로 활동 중이며 지금까지 유럽과 아시아, 북미, 중남미, 중동 등 약 60여개국 인솔 경험을 가지고 있다...

https://www.facebook.com/roma.hong

 

<돌직구뉴스>후원회원으로 동참해주십시오. 눈치 보지 않고 할 말 하는 대안언론!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당당한 언론! 바른 말이 대접받는 세상을 만드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