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뱅갈루루에서 24~25일 열려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에서 일반적인 경제 이슈 외에 우크라이나 전쟁, 개도국 채무 부담 완화 등 민감한 의제를 놓고 각국이 격론을 벌일 것으로 외신들은 전망했다. 사진=AIR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에서 일반적인 경제 이슈 외에 우크라이나 전쟁, 개도국 채무 부담 완화 등 민감한 의제를 놓고 각국이 격론을 벌일 것으로 외신들은 전망했다. 사진=AIR

올해 제1차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가 24일 인도 남부 벵갈루루에서 개막, 25일까지 진행된다.

이번 회의는 올해 9월 G20 정상회의를 개최하는 인도가 야심 차게 마련한 국제행사다.

행사에는 미국, 한국, 일본, 중국 등 G20 회원국은 물론 싱가포르, 아랍에미리트(UAE), 방글라데시 등 초청국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 국제통화기금(IMF),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주요 국제기구 대표가 참석한다.

인도 재무부는 이번 회의는 3개 세션으로 진행되며 각 세션은 국제금융체제, 금융규제, 국제조세 등을 다룬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 일반적인 경제 이슈 외에 우크라이나 전쟁, 개도국 채무 부담 완화 등 민감한 의제를 놓고 각국이 격론을 벌일 것으로 외신들은 전망했다.

특히 이날 발발 1주년을 맞은 우크라이나 전쟁 관련 의제는 '핫이슈'가 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 등 서방은 우크라이나에 더 많은 지원을 해야 하며 침공을 감행한 러시아에는 추가로 강력한 제재를 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스즈키 슌이치(鈴木 俊一) 일본 재무상은 전날 벵갈루루에서 열린 G7 재무장관 회의에서 G7은 대러 제재의 유효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필요한 추가 조치를 취해야한다"고 말했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도 전날 "강력한 추가 대러 제재를 모색 중"이라고 강조했지만 G20 의장국인 인도는 이런 서방 국가의 태도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 정부의 한 관계자는 로이터통신에 "이번 회의에서는 전쟁이 거시경제에 미친 영향에 대해 주로 논의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인도는 회의 기간 대러 추가 제재와 관련해 지지하거나 논의하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며 "러시아에 대한 현재 제재가 세계에 부정적 영향을 끼쳤다"고 주장했다.

인도는 이번 회의에서 대러 제제 이슈가 부각될 경우 다른 의제가 관심 밖으로 밀려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는 이번 회의의 공동성명에 들어갈 문구에 대해서도 이의를 제기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우크라이나 사태를 설명할 때 '전쟁' 대신 '위기'나 '도전' 같은 단어를 사용하기를 원한다는 것이다.

이는 우크라이나 침공을 '전쟁'이 아닌 '특별군사작전'이라고 부르는 러시아의 입장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인도는 중국 견제를 위해 쿼드(Quad·미국·일본·호주·인도의 안보 협의체)의 일원이 되는 등 지난 몇 년간 외교 무게의 중심을 미국으로 상당히 이동하긴 했지만, 러시아와도 여전히 깊은 우호 관계를 이어왔다.

서방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러시아산 원유 수입을 늘렸고, 전날에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철군을 요구하는 유엔 총회 결의안에도 기권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빈국 부채의 만기 연장 논의도 화두가 될 전망이다.

앞서 2020년 G20은 빈국 채무 구조조정을 위한 '공동 프레임'에 합의했지만, 채권국 모임인 파리클럽과 개도국 최대 채권국인 중국 등의 이견으로 별다른 효과를 거두지 못한 상태다.

최근에는 미국과 중국이 채무불이행(디폴트)에 빠진 아프리카 잠비아의 국가부채 구조조정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옐런 장관은 이달 초 이 문제와 관련한 중국의 협상 참여 의지가 부족하다고 '직격탄'을 날리기도 했다.

반면 중국은 미국의 대외 채무와 통화 정책을 비판하며 세계은행 등 국제기구 관련 채무도 재조정 대상이라고 주장하고 있고 인도도 세계은행의 개혁 등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는 매년 여러 차례 열리며 올해는 4월 미국 워싱턴DC, 7월 인도 구자라트, 10월 모로코 마라케시 등에서도 개최될 예정이다.

[스트레이트뉴스 장도은 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