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는 2일 검찰 내 성추행 사건 관련 '법무부 성희롱·성범죄 대책위원회'를 발족한다고 밝혔다.

성희롱·성범죄대책위는 법무부와 산하기관(검찰제외)에서 발생한 성희롱, 성범죄의 실태를 점검하고, 유사 사례의 재발방지를 위한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활동을 벌이게 되며 권인숙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원장이 위원장을 맡았다. 

성희롱대책위 위원은 내부위원과 외부위원으로 구성된다. 내부위원은 법무부 내 성희롱과 성범죄 피해에 노출될 위험이 많은 여직원들 위주로 각 직렬별로 선임되고, 추가로 계약직에서도 위원을 뽑을 예정이다. 

외부위원은 권 위원장이 지명하는 전문가들을 선정할 예정이다. 또 피해여성을 지원하기 위해 피해자 국선변호인들도 대책위원회 업무를 보좌하도록 할 계획이다. 

법무부 관계자는 "성희롱·성범죄 대책위의 권고에 따라 제도와 문화의 개선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일관되게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권 위원장은 지난 1986년‘부천경찰서 성고문 사건 피해자다. 

부천서 성고문 사건은 권 위원장이 서울대 재학 당시 경기 부천 공장에 위장취업해 노동운동을 하다 구속된 뒤 조사 과정에서 문모 경장에게 고문에 가까운 성추행을 당한 사건이다.  

당시 권 위원장이 이 사실을 폭로하자 가해자인 문모 경장이 이 사안을 맞고소하며 사실을 덮으려 했지만, 변호인 등의 입을 통해 성고문 사건이 세상에 알려지게 됐다. 

이후 권 위원장은 1994년 미국으로 건너간 뒤 여성학을 전공해 2000년 클라크대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하버드대 한국학 연구소에서 박사후과정을 거쳐 이듬해 8월부터 사우스플로리다주립대 여성학과 교수로 활동해왔다.

권 위원장은 성폭력 사건에 관한 다양한 연구·활동을 해왔다.

1987년 제 1회 올해의 여성상을 수상했으며, 지난 2003년부터는 명지대학교 교수로 활동했다. 또 국무총리 소속 양성평등위원회 민간위원과 대통령 소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자문위원을 맡기도 했다. 

또 지난해 9월 권 위원장은 군 적폐청산위에도 외부인사로 합류하기도 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통령의 경선캠프였던 '더문캠'은 세계여성의 날을 맞아 부천 성고문 사건 피해자인 여성학자 권인숙 명지대 교수를 영입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