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분당 사옥
네이버 분당 사옥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기자] 지난해 사상 최고의 실적을 올린 네이버에서 직원 성과급 지급 기준을 놓고 노사가 갈등을 빚고 있다.

17일 IT업계에 따르면 네이버 노조(민주노총 화섬식품노조 네이버지회)는 지난 6일 '성과급 산정 기준을 투명하게 공개하라'는 내용의 메일을 전체 임직원에게 발송했다.

네이버가 지난해 비대면 바람을 타고 사상 최고 실적을 올렸지만, 지급된 성과급은 그에 못 미치는 수준이라는 내용이다.

노조 측은 특히 성과급 지급 기준 비공개에 대해 개선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사측은 이미 등급별 성과급 인상률 등을 설명했고, 이달 말 추가로 설명회를 열겠다는 입장이다.

네이버는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 5조3041억원, 영업이익 1조2153억원을 올렸다. 이는 2019년보다 각각 21.8%, 5.2% 증가한 역대 최고치다.

사측은 이번 성과급 지급 기준에 대해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노조가 임직원 전체를 대상으로 메일을 발송한 것에 대해 사측이 '업무와 무관한 이메일 사용'이라며 공문을 보내 회수를 요구하면서 갈등이 심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노조 측은 사측이 취업 규칙 준수 여부를 따지는 것에 대해 유감스럽다는 입장이다.

최근 SK하이닉스를 필두로 삼성·LG 등 여러 기업에서 성과급 기준을 두고 노사가 마찰이 빚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