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보좌관회의서 "범정부 보안대책 서둘러야"
통신3사 이어 롯데카드 고객정보 유출
롯데카드 사과 "전액 보상·카드 재발급"
통신 3사에 이어 카드사의 대규모 해킹과 개인정보 유출 사태가 잇따르자 이재명 대통령이 범정부 차원의 강력한 대응을 주문했다.
이 대통령은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주요 통신사, 그리고 금융기관에 대한 해킹으로 국민 피해가 계속 늘고 있다"며 "기업의 책임을 묻는 것도 필요하지만, 갈수록 진화하는 해킹 범죄에 맞서 범정부 차원의 체계적 보안대책을 서둘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보안 없이는 디지털 전환도, 인공지능(AI) 강국도 사상누각에 불과하다"며 "해킹 피해 최소화를 위한 근본적인 종합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강조했다.
이날 롯데카드 발표에 따르면 외부 공격으로 297만 명의 고객 정보가 유출됐다. 롯데카드가 보유한 960만 회원의 약 3분의 1에 달하는 정보가 유출된 셈이다.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는 이날 서울 중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고객 여러분과 유관 기관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공개 사과했다.
롯데카드는 고객 대상 카드 재발급을 우선 조치하고, 피해 고객 전원에게 연말까지 무이자 10개월 할부를 제공하는 한편, 연회비도 면제하기로 했다. 또한 부정 사용 확인 시 피해액 전액을 보상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향후 5년간 1천100억 원을 투입해 보안 관제 체계를 강화하고, 전사적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하겠다고 덧붙였다.
조 대표는 "2차 피해도 연관성이 확인되면 전액 보상하겠다"며 "대표이사인 저를 포함해 대대적인 인적 쇄신을 연말까지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KT에서도 해킹을 통한 무단 소액결제 피해가 발생해 199건, 1억2천600만 원 규모 피해가 집계된 바 있다. 통신과 금융을 가리지 않고 국민 피해가 확산되는 만큼, 정부의 발 빠른 사이버 보안 대응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스트레이트뉴스 설인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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