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시장 "시민들의 뜻에 따라 사업 추진... 시 재정 부담 최소화 대응 방안도 함께 마련"
[스트레이트뉴스 광주=문종천 기자] 광주시가 그동안 재정 부담 등을 이유로 소극적이던 호남고속도로 확장사업을 추진하는 쪽으로 급선회했다.
광주시는 1일 오후 광주비엔날레 거시기홀에서 '호남고속도로 확장사업 광주시민의 의견을 듣습니다' 토론회를 개최하여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강기정 광주시장을 비롯해 시민, 광주시의회 의원, 구의원, 전문가, 지역 상공인, 대학 관계자 등 300여 명이 참석했으며 특히 광주시 공식 유튜브 채널 '헬로광주' 등을 통해 생중계되어 온오프라인에서 열띤 논의가 이루어졌다.
자유 발언을 통해 의견을 전달한 시민 대부분은 호남고속도로 확장 사업이 지역 주민의 오랜 숙원이며, 교통 정체 해소, 물류 효율성 향상, 지역 간 연결성 강화 등을 이유로 찬성 입장을 보였다.
반면 일부 시민들은 광주시 재정 부담 과중 우려, 환경 훼손 가능성, 도심 확장에 대한 신중한 접근 필요성 등을 이유로 사업에 부정적인 견해를 드러냈다.
강기정 시장은 참가자의 모든 발언이 끝난 뒤 "토론회에서는 광주시 재정 부담도 걱정이지만, 공사가 빨리 시작되어 교통 정체도 풀렸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대다수"라며, "시민들의 뜻에 따라 호남고속도로 확장 사업을 추진하되 시 재정 부담을 최소화하는 전략적 대응 방안도 함께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공사가 시작되면 최소 5년 이상 많은 불편을 감내해야 하는 만큼 시민들의 양해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광주시는 당장 이번 정부 추경안에 호남고속도로 확장 사업 예산(367억 원)이 감액되지 않도록 국회와 협조하고, 광주시 추경에 호남고속도로 확장 사업 예산 400억 원을 반영할 계획이다.
호남고속도로 확장 사업은 동광주IC부터 광산IC까지 총 11.2km 구간을 4차로에서 6~8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으로 광주시와 한국도로공사는 지난 2015년 50대 50 비율로 공사비를 분담하기로 협약했다.
현재 확장에 소요되는 총사업비는 약 8000억 원으로 방음벽 설치 등 추가 비용이 발생하면서 당초 예상보다 두배 이상 늘어난 금액이다. 협약에 따라 광주시는 절반인 4000억원 가량을 부담해야 한다.
이에 광주시는 재정 여력상 감당이 어렵다며 국가 사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국토부와 협의해 왔다.
호남고속도로 확장사업을 두고 일었던 논란이 강 시장의 결단으로 일단락됐지만 곳곳에 넘어야할 암초는 여전하다.
관련기사
- 광주시의회, 호남고속도로 확장 예산 삭감 ‘질타’
- 강기정 시장 "청년 상상이 현실이 되는 광주 만들겠다"
- 강기정 시장, 민군공항·도시철도·AI 등 핵심 현안 브리핑
- 광주시의회, ‘상업지역 용적률 상향’ 도시계획 조례 개정안 재의요구 ‘부결’
- 남도국제미식산업박람회-목포과학대, 식품산업 성장 맞손
- 광주 서구, '골목경제119 상황판' 설치…현장 '상시' 관리
- 광주 동구 “5일 금남로서 무더위 날리세요!”…도심 속 특별한 즐거움 ‘가득’
- 전진숙 의원, 광주시 호남고속도로 확장사업 추경 결정 '화답'…"삭감된 국비 꼭 복원"
- 광주시-신세계, ‘광천터미널 복합개발’ 사전협상 착수
- 광주교육청, '수학온다(on多) 학교' 20곳 선정…수학교육 혁신 '시동'
- 조선대 이혁진 교수, 한국연구재단 저술출판지원 사업 선정
- 광주 남구, 김상욱 의원에 명예 구민패 수여
- 광주 북구, 고향사랑기부 채널 확대...민간 기부 플랫폼 '웰로'와 협약
- 광주시, 2025 문화예술상 미술상 수상자 4인 선정
- 광주시의회, 후반기 1년 의정 성과 결산…'민생과 소통 중심 의정활동 실현'
